현장에서 실습 중인 와이즈유 학생들의 모습. <사진제공=와이즈유 영산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와이즈유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가 한국선용품산업협회(회장 김영득)와 협력해 선박용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오는 3월부터 1년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와이즈유 관계자는 "해외상품분석과 해외마케팅전략수립 등 선박용품 시장 개척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우리나라의 선박용품을 세계로 유통할 인력을 양성하며 지속적으로 우수한 선박용품 전문인력을 배출할 예정"이라며 "올해 선박용품 전문인력 양성에 참여하는 업체는 이스턴마린, 위너스마린, 한국선용품공급주식회사이며 총 5명의 와이즈유 해운항만물류학과 재학생이 참여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부터 고용노동부 지원 IPP(장기현장실습)형 일학습병행제 사업을 통해 현장접목형 인재를 양성해오고 있으며, 지난해 해운항만물류학과 재학생 9명이 선박용품업체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해 최종 6명이 이 분야에 취업했다"고 덧붙였다.

와이즈유와 한국선용품산업협회는 보다 체계적 선용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선용품업체에서 특별히 필요로 하는 해외시장개척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확정했으며, 오는 3월부터 4개월 동안은 학교에서 이론 교육을 받고, 7월부터 8개월 동안은 선용품업체에서 기업체에서 현장실무교육을 받는 총 1년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했다.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3월부터 학습근로자 신분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7월부터는 업체로부터 급여를 받으면서 일과 학습을 병행하게 된다.

김기태 교수(해운항만물류학과장)는 "우리나라 부산항 선박용품 업계는 세계적인 선박용품 항만인 싱가포르에 비해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선박용품산업에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부산항의 선박용품 산업발전을 선도하겠다"고 말했고, 조혁규 IPP사업단장은 "고용노동부의 IPP사업을 통해 부산항의 선박용품 전문인력양성 교육으로 우수한 선박용품 전문인력을 배출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치환 교수(왼쪽)와 박동식 의장. <사진제공=와이즈유 영산대학교>

와이즈유는 이와 함께 김치환 와이즈유 법학과 교수가 경남도의회 입법고문으로 위촉됐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지난 1일 경남도의회 박동식 의장으로부터 위촉장을 받았으며, 앞으로 도의원들의 자치법규 제정과 개정 시 전문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도의회 운영 전반에 대해서도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경남도의회는 의원들의 입법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입법고문 3명과 법률고문 1명을 위촉해 운영하고 있다. 임기는 2018년 2월 1일부터 2년간이다.

김치환 교수는 "도의회가 제정·개정하는 조례의 완성도를 높이고 의회 입법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개인의 명예뿐만 아니라 와이즈유 법대의 위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지역사회에 봉사하고자하는 대학의 소명을 위해 작은 힘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와이즈유는 지난 1일 거제시의 거제마리나리조트(㈜대명레저산업 거제지점), 2일 통영시의 통영한산마리나호텔&리조트(㈜한어울)와 산학협력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와이즈유 관계자는 "이번 산학협정을 통해 재학생의 경남지역 장단기 현장실무실습지 확보뿐만 아니라 인턴십과 취업으로 이어지는 재학생의 취업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해양레저전문가(안전, 스포츠, 관광서비스) 양성 및 단기실무교육과정 공동운영 ▲학생의 실무현장실습 및 인턴십, 취업연계 ▲해양레저관광 전문인력의 고용예약형 취업연계 ▲거제시와 통영시의 해양레저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 및 사업적 협력 지원 등을 공동추진하게 된다"고 말했다.

와이즈유 해양스포츠레저산업 전문인력 육성사업단의 김철우 단장(해양레저관광학과 교수)은 "정부의 해양레저관광산업 육성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경남지역의 우수 전문기업과 산학협력을 진행하게 됐다"면서 "거제시와 통영시의 해양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 등에 적극적으로 기여함은 물론, 재학생의 대학 전공교육과 산업현장 실습을 통해 실질적으로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