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민철 기자]새해 무술년(戊戌年)을 앞두고 주요 대기업 총수들이 신년 구상에 몰두하고 있는 가운데 경영 기조를 ‘위기 탈출’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7년 정유년을 앞두고 대기업 총수들은 ‘변화와 혁신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방점을 찍었다. 불확실한 미래를 적극 대응하기 위해 ‘체질 개선’과 ‘미래 먹거리’ 발굴로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새해의 다짐이었다.

하지만 초유의 국정농단 게이트가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졌고, 대기업 총수와 임원들이 게이트에 연루돼 줄줄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탄핵 이후 새로이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적폐청산과 재벌개혁 등을 국가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올려, 재계를 압박하고 있다.

법인세 인상,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통상임금 등 내적 변수에 주요 기업들은 속앓이를 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발 사드 갈등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상태다. 보호무역과 통상압박, 세계 경제가 견조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우리 경제에는 여전히 온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는 등 외적 변수 등으로 기업들은 ‘생존 위기’로까지 내몰려 있는 상태다. 

재계 맏형 격인 삼성은 반도체 호황으로 연달이 최대 실적을 경신했지만 총수 부재 장기화로 그룹 차원의 장기 사업 구상에 차질이 예상된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1심에서와 같은 12년을 구형하면서 장기간의 총수 공백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이 장기 투자계획, 계열사간 조율과 같은 부분에서 불가피 해 보인다. 작은 의사결정은 시스템으로 이뤄질 수 있지만 대규모 투자와 같은 의사결정이 지연돼는 등 삼성의 미래 방향을 설정하고 결정할 수 있는 ‘경영 시스템’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올해 현대차그룹은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줄어들었고, 기아차가 통상임금 판결에서 사실상 패소하는 등 안팎으로 고비가 여럿 있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비상상황이다. 연말을 목전에 두고 현대차가 정기인사를 마무리 했지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지배구조 개편’에 대해선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김 위원장이 올해 연말까지 시한은 설정한 터라 현대차가 지배구조 개편에 대한 얼개라도 내비칠 것으로 예상됐었다.

올해 현대차그룹은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로 실적 부진에서 헤어나지 못했고, 기아차가 통상임금 판결에서 사실상 패소하는 등 안팎으로 연이은 악재에 몸살을 앓아야 했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은 후계자 승계 작업과 맞물려 있는 만큼 현대차 내부에서도 단번에 추진하기에는 어려운 처지다. 현대차가 이 같은 고차 방정식을 어떻게 풀어낼지에 대해 재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중국발 위기극복 방안, 통상임금 소송 패소 후속조치, 노조와의 갈등 해소방안 등 올 한해 대내외적으로 산적한 현안들에 대한 어떤 묘책을 내놓을지도 관심을 모은다.

허창수 GS 회장은 그룹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등 사업구상에 몰두한다. 허 회장은 신년메시지를 통해 임직원에게 사업별 경쟁력 강화와 포트폴리오 확충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나선다는 방침을 알릴 것으로 전해졌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어려워진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내실경영을 강화에 방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금호타이어 인수 실패로 어수선해진 분위기를 다잡고 ‘그룹 재건’을 위하 내실 경영의 고삐를 쥘 것으로 예상된다.

재계 한 관계자는 최근 “각 대기업들에 놓인 상황마다 녹록치 않고, 저마다 다르지만 위기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다”며 “방법은 다를 수 있어도 총수들이 위기 극복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