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청와대>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위해 3박4일간의 일정으로 중국 국빈방문길에 오른다. 문 대통령은 이번 중국 방문에 사상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을 대동하는 만큼 경제협력 등에서 대진전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은 올 7월 독일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및 지난달 베트남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계기의 회동에 이어 세 번째로, 다자외교가 아닌 양자 방문을 통한 정상회담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공항을 출발해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 도착, 재중국 한국인 간담회를 시작으로 중국 방문 공식 일정에 들어간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국 경제인들과 함께 한중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하고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서 연설을 한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전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 참석하고, 오후에는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정상 간 우의를 다지고 현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정상회담은 공식환영식, 확대·소규모 정상회담, 양해각서 서명식, 국빈만찬 순으로 진행되며, 한중 수교 25주년을 기념한 문화교류의 밤 행사도 열린다.

양국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를 둘러싼 서로의 입장 차와 이견을 감안해 정상회담 합의사항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각국의 입장을 담은 언론발표문을 조율해 각각 발표할 방침이다.

이는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합의 이후에도 중국 측이 사드 문제를 지속해서 문제제기하는 등 양국 간 이견을 좁히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정치·경제·문화 교류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의 조속한 관계 정상화를 위한 허심탄회한 논의를 하고 돈독한 우의를 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역대 최대규모인 260여 기업인들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이 동행함에 따라 사드 문제로 차단됐던 양국 경제협력이 정상화되고 대진전을 이루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지난 10월 31일 사드 봉인 합의에도 시 주석이 3不(사드 추가배치 불가·미국 MD체제 불참·한미일 군사동맹 불가)을 포함한 사드에 대한 정치적 언급을 또다시 내놓을지가 최대의 관심사다. 특히 중국 측은 자국 발표문에 사드 반대 입장을 재확인할 것으로 예상돼 사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북한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으로 평가되는 화성-15형 도발로 '핵무력 완성'을 선언한 상황에서 중국이 어떤 평가와 대응방안을 내놓을지도 관심사다.

문 대통령은 방중 사흘째인 15일 오전 베이징대학에서 연설한다. 한국 대통령이 중국 최고 국립대학인 베이징대학에서 연설하는 것은 2008년 5월 이명박 대통령의 방중 이후 9년여 만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의 국회의장격으로 권력서열 3위인 장더장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 권력서열 2위로 중국 경제를 사실상 총괄하는 리커창 국무원 총리를 잇달아 면담한 뒤 충칭으로 이동한다.

문 대통령 방중 마지막 날인 16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유적지를 방문한 뒤 한중 제3국 공동진출 산업협력 포럼에 참석한다. 또 중국 차세대 지도자로 주목받고 있는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오찬 회동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오후 현대자동차 제5공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3박 4일간의 방중 일정을 마치고 밤늦게 귀국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