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정부가 증강현실(AR) 분야 미래기술 확보 추진에 본격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가 참여하는 범부처 증강현실분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프로젝트 발대식이 29일 개최됐다.

이번 발대식에는 3개 부처 담당자, 프로젝트 운영위원, 기업·대학·연구원 등 총 21개 프로젝트 수행기관 책임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와 문체부, 산업부 3개 부처는 증강현실 중심 3대 분야(소프트웨어 원천, 디바이스 원천, 콘텐츠 응용기술)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3월 사업단을 구성해 과제 기획에 들어갔다.

사업단은 7월에 신규과제를 공고해 9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21개 기관을 수행기관으로 선정해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증강현실 기기를 제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및 응용 콘텐츠 개발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인체 장기 등을 인식해 오차 1밀리미터 내로 정밀하게 영상 정보를 결합, 의료인 등에게 수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상인식·화면 합성·실시간정보처리를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가볍고 성능이 우수한 증강현실 디바이스를 위한 광학계 등 핵심 부품과 프로세싱 모듈 개발 및 다양한 스포츠 훈련과 게임서비스 창출을 위한 고속 동작인식 기술 등을 개발한다.

이 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증강현실과 관련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향후 후속 과제들과 연계하여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0.5년 이내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의료와 국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증강현실과 결합된 융복합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어, 증강현실 원천기술 개발은 아이디어와 신기술이 융합된 혁신성장의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도 기대된다.

정부 관계자는 “혁신성장을 위해서도 증강현실 분야에서 원천 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사업으로 증강현실 분야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