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호영 기자]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향한 검찰 수사 칼날이 롯데 정책본부까지 닿으면서 신동빈 회장의 '뉴롯데'까지 불똥이 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한국e스포츠협회장 재임 당시 전 전 수석의 3억원대 롯데홈쇼핑 뇌물 수수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28일 사정 당국 등에 따르면 최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전 전 수석 뇌물 공여 관여가 의심되는 전 롯데그룹 '정책본부' 실무급 직원들을 소환, 조사했다. 

2015년 5월 재승인 관련 최근 방송법 위반, 업무상 횡령·로비 등 혐의로 유죄를 선고 받은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사장도 수차례 검찰 조사를 거친 상태다. 

검찰은 강 전 사장 등 롯데홈쇼핑 경영진이 2015년 사업권 재승인 당시 펼친 정관계 로비가 그룹 정책본부에 의한 것이었는지 집중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내년 재승인을 앞둔 롯데홈쇼핑은 '악재'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전 롯데그룹 경영 심장부이자 구조조정본부로서 신동빈 회장 '원리더' 체제를 보좌해온 정책본부까지 수사에 오르자 갓 출범한 '뉴롯데' 행보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 수사가 신동빈 회장과 황각규 전 정책본부 운영실장, 소진세 전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 등 수뇌부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과 맞물려서다. 

더군다나 롯데그룹 경영 비리 관련 신동빈 회장은 검찰로부터 징역 10년, 벌금 1000억원을 구형 받아 내달 22일 법원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신 회장은 최순실 '국정농단' 뇌물 관련 공판도 지속하고 있다. 전 전 수석건까지 연루된다면 당장 현안 일정부터 차질이 불가피하다. 

롯데그룹은 전 전 수석건 관련 "롯데홈쇼핑내 의사결정"이라며 정책본부와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롯데홈쇼핑도 "공식 절차를 거친 기업 차원 후원금"이라며 "시점상 로비 의혹은 맞지 않다"며 대가성과 무관함을 강조했다. 

전 전 수석이 국회의원으로서 e스포츠협회장을 지낸 시점은 2013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다. 그가 재임 기간 협회를 통해 이권을 챙긴 것으로 보고 후원금 대가성을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25일 전 전 수석 구속영장이 기각돼 재청구 여부를 검토 중이다. 전 전 수석의 e스포츠 '예산압력' '직권남용' 의혹 등으로 확대하며 보강 수사에 들어간 상태다. 

한편 홈쇼핑업계는 긴장감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28일 GS홈쇼핑 검찰 압수수색으로 수사가 롯데를 넘어 업계 전반으로 확대되면서다. GS홈쇼핑은 2013년 e스포츠협회 1억5000만원 후원금 경위 등을 수사받고 있다. 

홈쇼핑업계는 "업계는 지금까지 한 기업이 잘못하면 도매금으로 비난 받아온 상황"이라며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