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민철 기자]오는 23일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임명을 앞둔 가운데 신임 부회장에 누가 오를지 재계 안팎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재계의 맏형격이던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난해 ‘최순실 국정논단 사태’로 와해 위기까지 내몰리면서 대(對)정부 창구로 대한상공회의소가 급부상하고 있어서다.

대한상의는 특별법인 '상공회의소법'에 의해 설립된 법정경제단체로 전국 72개 상공회의소를 구심점으로 17만개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회원사로 아우르고 있다. 이처럼 대한상의 회장직은 국내 경제계를 대표하는 경제단체장으로서 위상과 영향력은 상당하다.

현재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맡고 있다. 상의 상근부회장은 대정부 소통과 정책 대안 제시 등 대한상의 전반에 걸쳐 실무를 총괄하는 핵심적인 자리다.

최근 이동근 대한상의 부회장이 현대경제연구원 원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되면서 상의 부회장은 사실상 공석이 됐다. 이 부회장은 손경식 전 회장 재임 당시인 2010년 2월부터 현재 박용만 회장에 이르기까지 8년여 가까이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을 맡으며 재계를 대표하는 종합경제단체로서의 대한상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해왔다는 평가다.

당초 이 부회장은 3년 임기를 마치고 지난 2014년 퇴임하기로 했었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관피아(관료+마피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후임을 확정하지 못해 연임하게 됐다는 후문이다. 산업부 1급 출신이 상근 부회장직을 맡아왔던 관례상 당시 정부 부처내 인사를 선임하게 될 경우 자칫 대한상의가 ‘관피아’ 논란에 휘말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부회장도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국장, 남북산업협력기획관을 거쳐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 무역투자실장을 역임하는 등 산업부 정통 관료 출신이다.

이번 신임 상근부회장에도 산업부 1급 출신 인사가 선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친문(親문재인)·참여정부 인사들이 주요 협회장에 오르는 산업부 안팎의 분위기와 궤를 같이 하는 것 아니냐는 데에 우려가 높다는 점이다.

최근 한국무역협회장에는 노무현 정부 때 국무조정실장과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낸 김영주 전 장관이 선임됐고, 한국석유협회장에는 김효석 전 의원이 취임했다. 김 전 의원은 노무현 정부 때 민주당에서 국회의원을 지냈고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손해보험협회장에 취임한 김용덕 신임 회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건설교통부 차관과 금융감독위원장 겸 금융감독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전경련이 위상과 입지가 약화 된 상황에서 재계의 맏형을 맡게 된 대한상의 부회장직에 문재인 정부의 입맛에 맞는 인물이 선임될 경우 과연 재계의 목소리를 제대로 대변할 수 있을지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그동안 대한상의를 비롯해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 단체들이 기업이 현 정부 정책으로 고충을 겪고 있는 실정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대한상의가 법정단체인 만큼 문재인 정부가 인사에 관여할 공산이 크다는 점은 이러한 우려를 높인다. 대한상의 기조가 재계와 산업계를 대변하기보다 정부의 대변자로 뒤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최저임금인상과 법인세 인상 논란 등에 재계와 산업계 중심으로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하는 상황 속에서 대한상의 내부가 노선 문제로 갈등을 빚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대한상의측은 “신임 상근부회장 후보로 여러분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면서 “오는 23일 총회에서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재계와 산업계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전달하는 것이 각 협회가 해야 하는 일 중에 하나”라면서 “지금 어려운 산업 환경 속에서 정부와의 소통이 잘 될 수 있고, 균형적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인물이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우회적으로 코드인사를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