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상명 기자] 한국전력은 7일 전북 김제시에 소재한 한전 김제변전소에서 주파수조정용 에너지저장장치(ESS) 구축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파수조정용 ESS는 기존 발전기가 담당하는 주파수조정을 대체, 전기품질을 높이고 발전비용을 낮출 수 있다. 

2014년 52㎿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한전은 김제변전소 등 13개 장소에 주파수조정용으로 세계 최대 규모인 376㎿를 구축했다.

주파수조정용 376㎿ ESS 상업운전이 시행되면 전기품질 확보와  전력계통 운영효율 향상이 기대되며, 매년 약 620억원의 전력구입비 절감을 예상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지난 4년간 주파수조정용 ESS사업에 참여하면서 배터리 충방전 속도를 최대 1.6배까지 향상시키는 등 기술적 성장을 이뤘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미국, 유럽, 아시아 등에 약 1조2000억원의 해외 수출을 달성했다.
 
김시호 한전 부사장은 "전력산업은 4차산업혁명과 미래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대격변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ESS 기술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에너지신산업을 선도하는 핵심"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