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부산 누리마루에서 미주개발은행(IDB)과 공동으로 제3차 한-중남미 ICT 장관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장관포럼은 ‘디지털 인프라와 디지털 경제’를 주제로 개최했으며, 중남미 및 카리브 지역 14개국 장‧차관, 미주개발은행 관계자, 국내외 전문가 등 약 70여명이 참석했다.

중남미 지역은 동일한 언어·문화적 배경을 가진 4억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성장 잠재력이 큰 신흥시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한국의 우수한 ICT 기술로 상호 보완적인 발전이 가능해 한국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한국과 미주개발은행은 한국과 중남미 지역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호혜적인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13년 10월 서울에서 제1차 장관포럼을 개최한 이래로 매 2년마다 장관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그동안 장관포럼을 통해 한국정부는 중남미 지역에 우리나라의 ICT 발전 경험을 공유하고 노하우를 전수했다. 또 2014년 ‘중남미 ICT 교육센터(CEABAD)’를 니카라과에 구축해 ICT 전문가를 교육하고, 사이버 보안 지침을 전파하는 등 중남미 지역 ICT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해 왔다.

지난 1차, 2차 장관포럼이 한-중남미 간의 브로드밴드 협력 기반을 다지는 시간이었다면, 이번 포럼에서는 논의 주제를 확장해 디지털이 가져오는 변화와 새로운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유영민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양극화, 노동시장 변화 등 도전적인 과제들을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해법으로 국제사회의 소통과 협력을 강조했다.

오찬세션과 토론세션에서는 본격적으로 디지털 발전에 있어 도전과 기회 및 디지털 혁신을 통한 포용적 성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한국의 신기술 투자 정책과 ICT 인프라에 대해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한편 이번 장관포럼의 결과로 부산선언문을 채택했다. 14개국 장·차관급 참석자들은 부산선언문을 통해 4차 산업혁명으로 지칭되는 디지털 변혁의 시대에 디지털 경제 발전 및 포용적 성장을 위한 실질적 협력 강화에 합의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포럼을 통해 한국과 중남미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비전과 지혜를 나누고, 공동 번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