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 한국당, 정기국회 복귀 의견모아···11일 의총서 최종결정

자유한국당이 9일 정기국회 보이콧 방침을 사실상 풀기로 결정했다. 최종결정은 11일 의원총회를 통해 이뤄질 방침이다.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오후 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비상 최고의원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방송장악 저지 국정조사를 관철하기 위해 원외 장외 투쟁뿐만 아니라 원내에서 싸우기로 의견을 모았다. 11일 오전 의원총회를 통해 정기국회 참여문제를 최종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원내복귀 시기에 대해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의총에서 의견을 모아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바른정당 "사드 대국민 메시지, 내용과 형식 모두 명료하지 않아"

바른정당은 9일 문재인 대통령의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강행관련 대국민 메시지에 대해 "내용, 형식 모두 명료하지 않은 입장문"이라고 비판했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사드배치에 대한 입장문은 내용과 형식 모두 대한민국 대통령답지 못해 못내 아쉽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후보시절 이후 지금까지 완전히 바뀐 사드에 대한 입장변화에 대해 진솔한 설명이 빠졌다"며 "그간 우리사회는 너무 많은 갈등과 시간낭비를 치뤘다. 이를 해소하기엔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잇딴 호남 달래기···15일 호남서 최고위·예산 당정

민주당 지도부는 7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내년 예산안에서 호남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삭감돼 '호남 홀대론'이 대두되자 일제히 해명에 나섰다. 호남 홀대론에 대해서는 국민의당의 악의적 프레임이라는 주장도 내세웠다.

김태년 정책위 의장은 "호남 일부 언론과 정치권에서 지자체가 요구한 SOC 예산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얘기하면서 지역홀대 아니냐고 한다"며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