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민수 기자>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기존 정보통신기술에 혁명을 가져올 차세대 핵심 기반 기술인 양자통신과 양자컴퓨터 기술의 국가적 R&D 전략으로 기초역량 확보 및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과학기술한림원은 오전 9시30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프레스선테에서 ‘ICT 패러다임을 바꿀 양자통신, 양자컴퓨터의 부상’ 토론회를 개최한 가운데, 문성욱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양자정보연구단장은 "더빠른 컴퓨터를 개발하고 더 안전한 통신을 개발하는 것은 국가적 사명"이라며 "기초역량 확보 및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자통신은 양자물리학에 근거한 암호키 분배 기술로서 도청을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통신보안기술, 양자컴퓨터는 양자정보이론을 이용해 초고속 연산이 가능한 미래형 특수목적 컴퓨터를 말한다.

문성욱 KIST 양자정보연구단장은 "철저한 리서치 베이스 연구지원을 통한 양자컴퓨터 연구에 대한 기초역량 확보 및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하다"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초기에는 다양한 분야를 동시에 지원해야하며, 점진적으로 소형, 중형, 대형과제로 집중 발전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화로 연결시키기 위한 가장 시급한 문제는 사회 내부에 있는 연구자들의 협력체제 구축"이라면서 "다만, 공개적 검증과 과장된 낙관적 예측은 배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단장은 "공객적인 토론 및 검증을 유도하기 위한 '양자컴퓨팅 실무위원회' 신설 및 제한된 인력을 고려해 선수가 심판이 될 수 있는 ‘통합평가단'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 양자암호통신 기술의 국가 R&D 전략으로 민간기업 연구와 차별되는 근본문제 해결형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단장은 "장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공위성, 퀀텀(Quantum Repeater)을 연구해야 한다"며 "장거리 문제해결을 위한 Trusted node를 사용하는 것은 임시방편이다. 근본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론적으로는 완벽한 안전성을 보장하는 양자암호통신에서 부품들이 가지는 불완전성에 기인된 해킹 가능성이 보고 되고 있다"며 "이를 방지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양자인증과 양자서명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 단장은 "더빠른 컴퓨터를 개발하고 더 안전한 통신을 개발하는 것은 국가적 사명"이라며 "대안기술인 ▲PQC를 포함한 현대암호기술과 상호경쟁 보완협력 ▲공객적인 검증시스템과 테스트베드 구축 및 표준화 ▲공정한 기업참여 유도 ▲국가기간망 시범 적용을 통한 산업화를 촉진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정토론이 열렸다.

김길호 성균관대 교수는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해당 분야 연구개발을 위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뒤처졌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R&D 투자를 늘리고 많은 연구자들이 투입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정현 ㈜이와이엘 상무는 "정부차원의 강력한 생태계 구축 지원이 필요하다"며 "양자기술 스타트업 선발과 집중적 관심과 자금지원, 특별 규제 완화, 정부 주도의 기술 도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기적 관점에서의 지원이 절실하며, 원천기술형 스타트업의 철저한 보호와 육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