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사진출처=연합뉴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11일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적격' 의견으로 채택했다.

국회 환노위는 이날 오후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끝난 직후인 6시30분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보고서 채택의 건을 의결했다.

환노위 위원들은 청문보고서에서 "후보자는 노조 활동가, 환노위원, 환노위장 등 다양한 경력을 통해 고용 노동 분야에서 많은 전문성을 쌓았으며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갖추고 있어 고용노동부 장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하다"고 평가했다.

◆한반도 긴장 속 文대통령 국정 지지율 78%…전주대비 1%p 상승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1%p 상승한 78%로 11일 집계됐다. 북한의 괌 타격 위협과 미국의 맞대응 등 한반도 안보정세가 급랭한 점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과는 직결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이 8월 둘째 주(8~10일) 전국 성인 1002명에게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를 물은 결과 응답자의 78%가 '잘 하고 있다'는 긍정평가를 내렸다고 밝혔다. 14%는 '잘 못하고 있다'고 부정평가 했고, 답변 유보는 4%, 모르거나 응답을 거절한 경우도 4%로 집계됐다.

[외교·안보]

◆문정인 특보 "트럼프 대북정책 혼란스러워···한국이 나서면 북·미 위기 회피 가능"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 브레인으로 불리는 문정인 외교안보 특보가 11일자 아사히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북한과 미국이 정치적 수사의 응수로 위기를 높이고 있다”며 "한국이 나서면 지금의 위기는 피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문 특보는 북한이 괌 타격 계획을 공개하는 등 연일 위협 수위를 높히고 있는 의도에 대해 "미국이 (대북)적대정책을 버리지 않는 한 핵과 미사일의 교섭은 없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문 특보는 미국의 대북정책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의 발언이 엇갈리는 등 역할분담이 되지 않고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이때야말로 "미국과 북한이 서로 자극하지 않고 새로운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베를린 구상을 어찌할꼬'…靑, 모멘텀 살리기에 고심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어내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구상이 동력을 크게 잃은 모양새다. 미국과 북한이 전쟁도 불사할 태세를 보이며 심각하게 충돌하면서 당분간 대화국면을 기대할 수 없게 됐다.

미국과 북한을 중심으로 촉발된 한반도 긴장 상황은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돌이키기 힘든 경계선상을 오락가락줄타기 하듯 이어졌다. 지난 5일 허버트 맥마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예방전쟁' 가능성 언급 때부터 긴장 국면이 조성됐다. 지난 4월 불거진 한반도 위기설이 재현되는 듯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