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자 과총 회장 <사진제공=과총>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가 실시한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 설문조사에 대해 과학기술계의 의견이 엇갈렸다. 전문분야와 소속기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전공과 직무에 따라 일부 편향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객관화 하기에 문제가 높다는 지적도 나온다.

과총은 20일 광화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달 12일부터 15일까지 과학기술 분야 출연연연구소, 과학기술 학회 등 과학기술계와 시민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새 정부 에너지 정책 방향'에 대한 설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대상은 과학기술 출연(연),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기업, 과학기술학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시민단체, 정부·일반공공기관 등이다. 과총은 DB등록자를 대상으로 37만9081통의 대량 메일을 발송했으며, 이메일 확인자는 1만9250명, 응답을 접수한 이는 2029명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과학기술계의 반응은 전문 분야와 소속기관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대한 평가에서는 부적절하다는 의견 46%와 적절하다는 의견이 41%로 양분화 됐다. 구체적으로는 ▲'매우 적절하다 21%' ▲'적절하다 20%' ▲'보통이다 13%' ▲'부적절하다 23%' ▲매우 부적절하다 23%로 응답했다.

기후·환경 분야에서는 ▲'매우적절하다' 54% ▲'적절하다' 28% ▲'보통이다' 8% ▲'부적절하다' 8% ▲'매우 부적절하다' 1.96%로 적절하다는 의견이 높았다. 에너지분야에서는 ▲'매우 적절하다' 15% ▲'적절하다' 15% ▲'보통이다' 26% ▲'부적절하다' 31% ▲'매우부적절하다' %로 부적절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다만, 과총은 고도의 기술공학 분야인 원자력 정책 설문에 대해 이해관계 당사자 그룹과 시민 단체의 설문 참여의 적극성에 차이가 있어 사회적 수용성 차원의 설문 결과 도출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응답자 연구분야 분포를 보면 ▲에너지 분야 49%(990명) ▲비에너지 분야 43%(884명) ▲인문사회.기타 8%(155명) 등이며, ▲출연연 28%(562명) ▲기업 24%(484명) ▲대학 21%(431명) ▲시민단체(환경.소비자 등 7개) 2%(41명)로 파악됐다.

김명자 회장은 "고도의 기술공학 분야인 원자력 정책 설문에 대해 이해관계 당사자 그룹과 시민 단체의 설문 참여의 적극성에 차이가 있어 사회적 수용성 차원의 설문 결과를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전공과 직무에 따라 일부 편향 경향을 보이고 있다. 모집단이 2천여 명이므로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는 있더라도 응답 표본 편향으로 인해 전체를 객관화하기는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설문조사 결과를 소속분야와 전공분야 별로 분리해 각각 별도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향후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추가적으로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너지 정책 방향 설문조사 결과를 비공개·폐기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과는 다르다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현 정부 에너지 정책에 대해서는 모호한 식의 답변을 늘어놓으면서, 과학기술계의 제대로 된 입장을 대변하지 못한다는 빈축을 샀다.

김 회장은 "편향된 조사결과가 나와서 비공개·폐기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며 "설문조사 응답 편향성으로 인한 과학기술계의 전반적인 의견이 아닌데, 이것이 마치 과학기술계의 의견인 것처럼 받아질 것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하는 것이 타당치 않다라는 것이 과총의 최종 판단이었다"며 "(과총)내부회의를 통해 외부로 공개하게 되면 문제점이 있기에 고민을 했었다. 정보 전달이 잘못됐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