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 회장이 18일 제3회 중견기업의 날을 앞두고 언론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중견기업연합회>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조직 개편과 함께 새로운 시대를 맞게 된 중견기업계가 정부정책의 핵심 파트너를 자임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은 18일 언론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기업계와의 소통을 한층 강화하는 시점에 우리 경제의 허리인 중견기업이 대한민국의 위대한 변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정부의 정책이 기업의 활동을 위축시키는 방식이어서는 곤란하다"며 "국회, 기업, 노동계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정책의 성공을 위한 합리적인 수준의 양보와 타협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 회장의 이 같은 발언은 정부 정책의 들러리가 되지 않겠다는 메세지로, 중견련은 최근 공정거래위원장 간담회, 일자리위원회 정책 간담회, 산업통상자원부 FTA 무역규범 간담회, OECD 경제국 미션단 현안 검토 회의 등에 적극 참여하며 주요 경제단체로서 활동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그는 이어 지난 15일 시간당 7530원으로 결정된 내년도 최저임금과 관련, "최저임금은 대기업이 관계되는 회사가 별로 없고 중견련 회원사도 별로 없다"며 "경제가 성장하지 않으면 복지도 실현하지 못한다"며 영세자영업자 등이 입게 될 타격을 우려햇다.  

강 회장은 "4차 산업혁명과 이후 다가올 혁명적인 모멘텀에 대한 대응의 성패는 우리 경제·사회의 생존과 지속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면서 "보다 나은 경제체질 개선을 통해 새로운 성공신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도전과 혁신의 역사 속에서 열정적인 기업가정신을 이어온 중견기업의 가치와 비전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8월에 출범할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는 물론 관련 부처들과의 전방위적 소통을 통해 중견기업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세계 시장 변화 대응력 강화의 기반이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견련은 오는 21일 법정단체 출범 3주년을 기념해 '중견기업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중견기업 발전에 공로가 큰 우수 중견기업인에게 금탑산업훈장 등 정부 포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날 참석한 중견기업인들은 '좋은 일자리 창출, 과감한 혁신, 중견기업이 이끌겠습니다!'라는 슬로건을 내 걸고 경제 재도약을 위한 중견기업의 의지를 다질 예정이다.

특히 강 회장은 기존 중견기업 정책이 '중소기업 지원 범위의 확대' 등 복지적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는 점을 지적하면서, "정부가 '중견으로의 육성 정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중소기업청 주도 하에 '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초기 중견기업 개념 법제화를 통한 정책 지원 확대', '명문장수기업 지정 범위 확대' 등 성과를 달성했지만, 중견기업 현장에서는 여전히 정책 변화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지적돼 왔다.   

이에 강 회장은 "단순히 규모만을 기준으로 삼은 획일적인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산업·업종별 구분, 기업의 성장잠재력 등을 충분히 고려한 거시적 '중견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해야 할 때"라고 제언했다.

국정 최대 현안인 일자리 문제와 관련해 강 회장은 "]기업 간 임금 격차 문제 해소를 통해 중견기업이 역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정부가 보다 전향적인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며 "중견기업계는 적극적인 투자 확대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경제·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일부 노조집단의 과도한 집단이기주의로 말미암아 1차 분배의 공정성이 왜곡되고 시장질서가 교란되는 측면이 있다"면서 "경제 체질 개선을 위해서는 시급히 소득구조를 합리화하고 분배의 정당성을 확보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국제경쟁력을 훼손할 만큼 매년 임금을 과도하게 상승시키는 '그들만의 잔치'가 반복되면서 1차 협력사의 임금격차가 2배를 넘어섰고, 2, 3차 협력사들과의 임금격차는 터무니없는 수준으로 벌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강 회장은 "경제규모와 국부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왜 많은 사람들의 삶은 더 어렵고 팍팍해져만 가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제대로 진단해야 한다"면서 "우리 경제·사회의 성장잠재력이 훼손되지 않도록 정부와 정치권, 사회 전체가 지혜를 모아 이 같은 '경제현상의 슬픈 특이점(negative singularity)'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급격한 대내외 환경 변화를 극복하고 확고한 글로벌 경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노력과 정부의 정책 변화가 선순환을 이루는 역동적인 혁신 공간을 구축해야 한다"며 "중견기업은 통합과 공존의 새로운 세상을 약속한 정부의 핵심 정책 파트너로서 대한민국 대전환의 구심점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