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12일 미래부 회의실에서 김용수 제2차관 주재로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등 유관기관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평창 ICT 동계올림픽 추진전담팀(T·F) 제6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제6차 회의에서는 세계 첫 5세대 이동통신(5G) 올림픽, 편리한 사물인터넷(IoT) 올림픽, 감동의 초고화질(UHD) 올림픽, 똑똑한 인공지능(AI) 올림픽, 즐거운 가상현실(VR) 올림픽 등 5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성공적인 ‘첨단 ICT 올림픽’ 구현을 위해, 5대 ICT 분야(5G, IoT, UHD, AI, VR) 등에 대한 사업수행기관의 추진현황 등에 대해 발표하고 이에 대한 심도 있는 토의를 진행했다. 

또 문화·ICT홍보관(문체부), UHD 지상파 방송(방통위)·공간정보(국토부) 등 평창올림픽 성공개최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과 올림픽 이후 IoT Street 운영계획(강원도) 등 사후활용에 대한 관계기관의 발표도 진행됐다.

특히 5개 ICT 분야 토의에서는 ▲5G 실감미디어의 동계올림픽 적용을 위한 성능 개선방안 ▲개인맞춤형 IoT 서비스의 개선 및 IoT Street의 조성 방안 ▲UHD 방송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장비점검·시험운용 방안 ▲AI 로봇 컬링 대회 개최 계획 ▲동계스포츠 VR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기(시뮬레이터) 제작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IoT Street 서비스·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작품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은 올해 중 강릉 월화거리에 조성될 예정인 ‘IoT Street‘에 적용될 서비스·콘텐츠 등을 대국민 의견수렴을 통해 보다 수요자·이용자 중심으로 조성하기 위해 진행되었고, 총 47개팀이 지원했다.

우수작으로는 총 5개팀(대상 1, 최우수상 1, 우수상 1, 장려상 2)의 제안이 선정됐으며, 선정된 아이디어들은 ‘IoT Street‘의 조성 과정에서 최대한 반영될 예정이다.

김용수 2차관은 "이제 올림픽까지 반년 정도밖에 남지 않아, 하루하루가 골든타임"이라며 "남은기간 동안 각 분야 및 기관에서 철저히 준비해 평창올림픽을 역대 최고의 첨단 ICT올림픽으로 성공시켜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