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P2P금융협회가 부적절 방식으로 영업 해온 회원사에 대한 제명 등 자체 정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2일 P2P업계에 따르면 P2P금융협회는 이날 총회를 열고 제명 안건에 오른 업체 중 한 곳에 대해 최종 제명을 결정하고 문제가 된 다른 업체들에 대해서도 경찰 조사 등 추후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제명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P2P금융협회 정관상 회원사가 법률에 반하거나 비윤리적으로 사업을 전개해 P2P금융업계 전체에 악영향을 끼칠겨우 제명 대상이 된다. 회계감사에 대한 사무국 규정에 따라 회계검사 결과 의견거절, 부적절, 시정명령 등 의견을 받았으나 개선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도 동일하다.

앞서 P2P금융협회 회원사였던 펀딩플랫폼은 제명 논의에 앞서서 자진 탈퇴를 해 이번 논의 대상에서 미리 빠졌다. P2P 금융업계에서는 펀딩플랫폼이 제명을 회피키 위해 꼼수를 부렸다고 보고 있다.

펀딩플랫폼은 P2P금융협회의 운영 방향이 자사의 ‘고객중심경영’과 맞지 않다며 탈퇴의 명분을 합리화 했다.

문제가 된 다른 업체들 역시 협회의 가이드라인을 어기고 고시된 금리 이상의 대출이자를 받거나 연체 상황을 제대로 고지하지 않는 등 투자자들을 사실상 기만해 영업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P2P업계 내부에선 이같은 모럴 헤저드(도덕적 해이)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요구하며 자체 정화에 나섰다. P2P금융 관계자는 “단순한 실수나 기술 부족 등에서 빚어진 일이 아니므로 확실한 제명과 경찰 조사등을 통해서 업계 정화를 제대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P2P금융협회 이승행 회장도 “향후 협회 입회 및 탈퇴 등 여러 측면에서 더욱 강화된 협회 차원의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며 “투자자들의 신뢰와 협회의 공신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 협회를 금융위원회 산하 사단법인으로 전환하는 것까지 검토중이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