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문화재단은 이용객들의 안전 및 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13일과 20일 2회에 걸쳐 화성시립도서관, 반석아트홀, 누림아트홀, 화성시미디어센터 등 화성시문화재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교육을 실시했다. <사진제공=화성시>

[이뉴스투데이 수도권 취재본부] 화성시문화재단은 이용객들의 안전 및 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13일과 20일 2회에 걸쳐 화성시립도서관, 반석아트홀, 누림아트홀, 화성시미디어센터 등 화성시문화재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교육을 실시했다.

주요 내용은 심폐소생술 이론, 특수마네킹을 활용한 실습 교육, 자동제세동기 작동법, 초기 심정지 환자 발생 시 행동요령 등 일상 속 응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구성됐다.

이번 교육은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진행했으며 화성시문화재단 직원들이 참여해 심폐소생술을 직접 시행해보고 심장 자동제세동기를 작동해보는 등 사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됐다. 

권영후 화성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최근 공공장소에서 심정지 환자를 최초 목격한 시민의 심폐소생술로 소중한 목숨을 구한 사례가 종종 나타나고 있다"며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제세동기 사용방법을 익히게 되면 위급상황 시 내 가족뿐만 아니라 내 동료, 내 이웃까지 지킬 수 있다. 이번 직원교육을 마치고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무료 안전교육을 실시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심폐소생술은 심장박동이 멈췄을 때 가슴 부위를 지속적으로 압박함으로써 혈액을 순환시켜 뇌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한 응급처치법이다.

심정지 후 4분 정도까지는 혈액 속에 남아 있는 산소로 뇌에 손상을 거의 주지 않지만 4~6분이 경과하면 뇌 손상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10분 이상 경과하게 되면 심각한 뇌손상을 입게 되기 때문에 '발병 후 4분'을 심정지 환자의 골든타임으로 부른다.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실세동이나 심실빈맥으로 심정지가 돼 있는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줘 심장의 정상 리듬을 돌아오게 해주는 도구로 의학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이미 선진국은 대중들이 모이는 공공장소에 자동심장충격기를 비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심정지 환자들의 생존율이 극적으로 증가한 것이 많은 연구에서 입증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