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호영 기자] 유통업계 대형마트는 전통시장과 상생 점포를 개설하고 판매 공간을 지역민을 위한 공간으로 내놓는 등 출점 규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상권영향평가서·지역협력계획서 의무화 등 유통산업발전법 출점 규제는 지속적으로 강화돼왔다. 현재도 의무 휴업을 월 2회에서 4회로 강화하는 유통법 개정안이 발의돼 있다.

최근 롯데마트는 서울시내 양평동에 12년만에 출점하며 "1층은 판매하지 않고 지역에 내놓겠다"고 천명했다. 제품 판매 채널인 '마트'가 주요 판매 공간인 1층에서 판매하지 않겠다며 공식 선언한 것이다.

업계 파격 점포는 이뿐만이 아니다. 앞서 지난해 8월 이마트는 이미 출점 규제에 적응, 전통시장인 당진어시장과 노브랜드 전문점 중심의 '상생형' 마트 모델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같은 대형마트의 지역과의 상생 움직임들을 규제에 대한 '마지 못한 대응'만으로 볼 것만은 아니다. 그동안 실적 부진에 시달려온 마트업계 생존을 향한 몸부림이기도 하다. 온라인몰과 전문점으로 몰리는 수요를 오프라인 매장에 붙들기 위한 복안들인 셈이다.

대형마트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몰과 전문점 성장에 밀리고 있다. 롯데마트의 경우 올해 1분기 적자 전환했다. 국내외 모두 상황은 안 좋다. 국내는 기존점 매출 부진이 이유로 꼽힌다. 롯데마트는 국내 1분기 기존점 매출이 5.1% 줄었다. 지난해 동기 대비 1.5% 하락한 1조5140억원이다.

이마트는 1분기 당초 기대치에 못 미치는 실적을 내놨다. 이마트 1분기 기존점 매출은 2.1% 줄었다. 영업익은 전년 동기 1934억원 대비 9.4% 감소한 1752억원이다.

이들 파격 점포는 규제 대응 차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이같은 실적 부진 극복을 위한 해결책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지역과의 상생을 강조한 이마트는 전문점 '노브랜드'를 출점하는 것이고 1층을 지역 휴식공간으로 내놓은 롯데마트는 지역민을 최대한 붙잡아두는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장기적으로 이같은 지역친화 전략이 기업에는 궁극적으로 수익으로 연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전제돼 있다.

특히 롯데마트가 쇼핑을 일이 아닌 휴식으로 정의하며 고객 매장 체류시간을 늘린 '제4 세대형 대형마트'는 복합몰과 백화점 등이 식음료 시설을 강화하고 각종 행사 등 놀이공원화로 가족 고객들을 붙드려는 피눈물 나는 노력들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새 정부는 대형마트·복합쇼핑몰 등 대규모 점포·준대규모 점포 등 골목상권 보호를 위한 출점 규제가 기조다. 유통업계는 이같은 정부 기조에 대해 우려와 함께 향후 추이를 긴장하며 주시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참에 유통 대기업들이 조금 더 창조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해주면 어떨까. 전통시장 등 재래상권이 자구책을 통해 살아남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시장은 하루벌이 생업에 매몰돼 조직 변화를 이끌 인력이나 여건 등 모든 면에서 열악하다.

요즘 들어 더욱 유통가는 여행관광업계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도 하다. 국내외 여행객들이 국내 유통업계 주요 고객층으로 자리잡고 업계는 각종 국내외 관광 여건에 매출 희비가 갈리고 있다.

다른 나라를 방문할 때 그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 전통시장부터 찾는다는 사람들이 많다. 가뜩이나 국내 관광자원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싹 다 망해버리면 전통시장마저 없이 국내외 '오십보 백보'식으로 천편일률적인 대형마트나 복합몰만 보여줄 건 아니잖은가.

당초 이같은 골목상권 보호에 대한 필요가 제기된 맥락을 고려한다면 업계가 조금 더 노력해주는 것이 맞다. 복합몰 출점 규제와 관련해서는 소비자들과 지역 주민들이 지역 상권과 배치되는 이해관계를 피력하고 있는데 여기엔 한 편이 더 있다.

마트업계 노동자들은 월 4회 일요일마다 휴점을 원한다는 사실이다. 이들의 업무 여건도 생각해줘야 하지 않을까. 양질의 일자리라는 맥락에서다. 노동계 한 관계자가 "외국은 일요일날 마트 다 쉰다고 소비자들이 화내지 않는다"던 호소가 귓가에 맴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