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민 기자] 미국 내 리콜 조치로 결함 논란을 겪었던 현대·기아차의 세타2 엔진 차량이 국내에서도 리콜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3년 8월 이전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한 5개 차종 17만1348대를 시정 조치한다고 7일 밝혔다.

리콜 대상은 현대차 그랜저(HG)와 소나타(YF), 기아차의 K7(VG)·K5(TF)·스포티지(SL)다.

지난 2010년 12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그랜저 11만2670대, 지난 2009년 7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제작된 소나타 6092대, 2011년 2월부터 이듬해 8월까지 만들어진 K7 3만4153대, 지난 2010년 5월부터 2013년 8월에 생산된 K5 1만3032대, 2011년 3월부터 2013년 8월 사이 나온 스포티지 5401대가 해당한다.

이번 리콜은 정부 요구가 아닌 현대차에서 자발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현대차는 세타2엔진에서 결함을 발견해 지난 6일 국토부에 리콜계획서를 제출했다.

이 계획서에 따르면 지난 2013년 8월 이전에 생산된 현대·기아차에서 세타2엔진 결함으로 주행 중 시동이 꺼질 수 있다.

크랭크 샤프트에 오일공급 구멍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계 불량 문제로 금속 이물질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에 크랭크 샤프트와 베어링 마찰이 원활하지 못해 소착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엔진에는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커넥팅 로드'와 '크량크 샤프트'란 봉이 연결돼 있으며, 베어링과 크랭크 샤프트가 원활하게 마찰할 수 있도록 크랭크 샤프트에 오일공급 구멍을 만들게돼있다.

해당 차량에서는 마찰이 극도로 심해지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때문에 접촉면이 용접한 것처럼 변하는 소착현상이 발생하면서 주행 중 시동이 꺼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청정도 문제는 이물질이 들어가는 걸 막는 문제로, 미국 내 세타2엔진 차량의 리콜 원인이 됐던 커넥팅로드 부위 문제와 마찬가지로 이번도 이물질 제거를 못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엔진수급과 교체 등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감안해 다음달 22일부터 리콜 조치에 착수한다.

리콜 대상 차량은 먼저 검사를 실시한 뒤,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기존 엔진을 새것으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시정조치한다. 차종에 따라 현대 또는 기아차 서비스센터에서 전액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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