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여의도 여의도동 FKI 빌딩 전경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회장단 중심의 50년 역사를 뒤로하고 자유시장경제, 기업 중심의 한국기업연합회로 다시 태어난다.

25일 전경련에 따르면 허창수 회장, 권태신 상임부회장 등 회장단이 FKI타워 오키드룸에서 연석회의를 갖고 명칭을 '한국기업연합회'로 바꾸는 등 대대적인 개혁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지난해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들께 실망을 안겨드린 것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회원사 소통과 민간 경제 외교 기능만 남기고 '사실상 해체'에 버금하는 개혁을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전경련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요청에 응해 미르·K스포츠 재단을 설립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비난을 받으며 최순실 특검 기간 삼성전자·현대차·SK·LG 등 4대그룹이 탈퇴하는 등 존폐 위기에 몰렸었다. 

이에 전경련은 '전국경제인연합회' 명칭을 '한국기업연합회'로 변경하고 '경제인'(회장) 중심 협의체에서 '기업'이 중심이 되는 경제단체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오는 5월쯤 전경련 총회와 산업통상자원부 승인을 거쳐 공식 변경된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지난 24일 전경련회관 오키드룸에서 대국민 사과를 하고 '전경련 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임상혁 전무, 권태신 부회장, 배상근 전무, 허창수 회장 <사진 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비롯해 배상근 전무, 권태신 부회장, 임상혁 전무는 지난 24일 오후 전경련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중요 의사결정 기구 역할을 해왔던 '회장단 회의'도 이날을 마지막으로 폐지되며 1961년 한국경제인협의회 시절부터 이병철, 정주영, 최종현, 구인회 회장 등 창업 기업가들이 이끌던 회의는 역사의 한페이지를 장식하게 됐다. 

앞으로 전경련의 의사결정은 회원사의 전문 경영인 등으로 구성된 '경영이사회'가 주관한다. 배상근 전경련 혁신총괄전무는 "의사결정 구조가 이사회 중심으로 바뀌면 회원사가 지적해 온 사무국의 독단적인 운영 관행도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사회 산하에 분과별 위원회·협의회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전경련은 어버이연합 등에 대한 지원을 주도하며 정경유착의 근원지라는 비판을 받아온 사회협력 파트를 전격 폐지해 정치 단체와의 유착의 고리를 원천 봉쇄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에 공개하지 않았던 활동 내역과 재무 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연 2회 공개해 공익법인에 준하는 수준으로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기존 7본부를 커뮤니케이션본부, 사업지원실, 국제협력실 등 1본부 2실 체제로 바꾸고 위원회·협의회 등을 통한 소통 기능과 한미 재계회의 등 민간 경제외교 역할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전경련은 보임인사를 단행하고 배상근 전무를  총괄 전무 겸 커뮤니케이션 본부장, 엄치성 상무를  국제협력실장, 이상윤 상무보를 사업지원실장에 임명했다.

조직과 예산도 40% 이상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감축 작업은 당장 시작한다"며 "현재 전경련 회관 4개층을 쓰고 있는데 2개 층으로 줄여 다음 주에 이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전경련 본부가 액션탱크로서의 조직효율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한국경제연구원의  싱크탱크로서의 위상도 한층 높아진다.

지금까지 전경련에 포함됐던 정책 연구 기능은 모두 한경연으로 이전된다. 이에 따라 한경연은 기업 정책 연구뿐 아니라 저출산, 4차 산업혁명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어젠다를 객관적이고 심도깊게 다루게 된다. 

권태신 상임부회장은 "앞으로 국민과 회원사의 공감과 지지를 얻기 위해 전경련 구성원 모두가 창업을 한다는 각오로 혁신을 완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전히 '전경련 폐지'를 논하는 등 여론이 좋지 않지만 조직 개편을 통해 체질을 강화하겠다는 각오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