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송덕만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4일 오전 최고위원회를 열고 전국 10곳의 지역위원장을 확정했다.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오전 제73차 최고위원회를 열고 광주 북갑을 비롯한 전국 10개 지역위원회 위원장 인준안을 의결했다.

그러나 광주 지역정치권이 원칙 없는 위원장 선정에 반발하는 등 당내 갈등이 깊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강기정 전의원과 정준호 변호사 2명이 신청한 광주 북구갑 지역위원장에는 강기정 전의원을 지역위원장으로 발표했다.

그러나 이용섭 전의원과 문재인 전 대표 지지단체로 알려진 '포럼 광주'의 박시종 사무총장 등 2명이 신청한 광산을 지역위원장 선임은 보류했다.

이처럼 민주당이 광산을지역위원회를 공석으로 방치하면서 지역민들과의 소통이 소홀해지는 것은 물론 지역내 인지도 상승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민주당은 무슨 기준으로 광주에서 한 곳은 발표하고 다른 한 곳은 보류했는지 당은 묵묵부답이다. 왜 경선도 없이 지난 총선에서 공천을 받았던 정준호 변호사를 탈락시키고 강기정 전의원을 선정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이 없다.

그러다 보니 경선에서 탈락한 정준호 변호사가 당장 반발하고 나서는 등 후유증이 예상된다.

정 변호사는 24일 '지역위원장 선정 결과에 관한 입장'이라는 자료를 통해 "복수 신청자가 있으면 경선에 의한다는 당헌과 당규상의 원칙이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며 반발했다.

그는 특히 "특정 세력의 친정 체제 강화를 위한 절차 아니냐는 의혹이 존재한다"며 당의 입장을 요구했다.

정 변호사는 "북갑의 경우 해외유학을 다녀오자마자 대선후보 여의도 캠프에 발탁돼 지역구를 장기간 관리하지 못할 사람을 위원장으로 낙점했다"며 "최근 당의 지지율이 회복했다는 이유로 어떤 반성도 없이 다시 특정 신청자에게 그 자격을 부여한 것은 그 자체로 지역에서 오만하다는 지적을 다시 받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지역정치권에서는 광주 북갑은 위원장을 선임하고 광산을 지역위원장 선임은 보류한 당의 결정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목소리와 함께. 당분간 당내 진통은 불가피해 보인다.

민주당은 이번에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정치1번지이며 야권의 심장부인 호남 특히 광주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민주당 국회의원이 한사람도 없는 상황에서 재선의원이며 정부에서 두 번의 청장과 두 번의 장관을 지낸 이용섭 전 의원의 역할이 꼭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공모참여를 적극 요청, 지역위원장 공모에도 응모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 시민들로 부터 폭 넓은 지지를 받고 있고 튼튼한 조직을 가지고 있는 이 전 의원이 정권교체를 위해 도와달라는 당의 요청에 따랐다는 얘기다.

하지만 경륜이나 인지도 그리고 당기여도나 지역사회 공헌도 면에서 상반되는 후보와의 경합에서 당이 갑자기 선임을 보류한 점에 대해 매우 석연치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선 상대 후보가 유력대선후보 광주캠프의 사무총장을 맡고 있어 당이 눈치를 보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또한 일부 지역 정치 세력들이 내년 시장선거를 앞두고 잠재적 유력후보인 이용섭 전 의원 복귀를 막기 위해 조직적인 로비를 했다는 설이 나돌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은 어려울 때면 ‘광주는 민주당의 심장’이라면서 지원을 요청하고 반전하면 전략공천 하는 등 광주 민심을 외면해왔다.

그 결과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에게 8석 전체를 넘겨주는 참혹한 결과를 가져왔다. 그런 민주당이 최근 호남지지율이 국민의당을 크게 앞선다는 자만감에 빠져 또다시 구태스런 모습을 보여 당내 구성원들의 갈등만 증폭시킬 우려가 있다는 지적들이다.

또한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를 바라보는 시선도 곱지만은 않다.

민주당원인 김 모(58)씨는 “민주당이 지난해 4.13총선의 아픔을 망각하고 지지율이 조금 높아졌다고 또 다시 광주에서 갑질을 하고 군림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시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로 정말 유감이 아닐 수 없다”라고 꼬집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