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경운 기자] 9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자신의 정치적 고향 야마구치현을 방문해 헌법 개정에 대한 의욕을 감추지 않았다. 

이와 관련 최근 일본의 소녀상 보복 조치가 개헌을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아베가 지지층 결집에 '소녀상'을 이용, 한일감정으로 돌아서려는 여론 붙들기에 나섰다는 것이다. 

이날 아베 총리는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시 자신의 후원회 모임에서 올해 헌법 개정 70년을 언급하며 "새로운 나라 만들기를 위한 과제에 도전할 것"이라며 개헌에 대해 언질했다. 

익히 알려져 있듯이 아베 총리에게 일본을 전쟁 가능한 보통국가로 만들기 위한 '개헌'은 필생의 숙원이다. 

아베의 이같은 개헌에 대한 언질은 올해 들어 3번째다. 4일 미에현 이세 신궁 참배 후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 헌법 시행 70년이 되는 해"라며 "앞으로 70년을 내다보며 일본을 새 나라로 만들기 위해 시동을 걸 것"이라고 개헌 의지를 피력한 데 이어 5일엔 집권 자민당 시무식에서 "올해 헌법 논의를 심화시키고 싶다"고도 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소녀상을 문제 삼으며 일방적으로 한일 통화스와프 재협상 추진 중단을 밝히기도 했다.

아베 총리는 부산 소녀상과 관련해 한국이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하고 있지 않은 듯한 인상을 주는 주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처럼 일본 정부가 부산 소녀상을 두고 한국이 마치 약속을 이행하고 있지 않은 듯한 인상을 주는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개헌을 위한 포석작업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아베가 러시아와의 영유권 문제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등과 관련해 일본내 비난 여론을 돌리고 지지층 결집을 위해 한일감정을 이용, '소녀상 때리기'에 나섰다는 것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