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홍남기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은 16일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에서 대학교수와 박사후과정생 등 10여명의 대학연구자와 ‘정부R&D 혁신방안’의 현장착근 촉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학의 창의적인 연구를 촉진하고 연구몰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정부R&D 혁신방안’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애로사항과 새로운 제안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대학연구자들은 대학의 창의적 연구지원을 위한 정부 R&D 혁신방안에 대해 공유하고, 대학의 창의적‧도전적 기초연구 및 인력양성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했다.

홍남기 차관은 “정부의 R&D혁신 노력이 연구현장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연구자들과 소통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며, 연구현장에서 조속히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방문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연구현장을 찾아가서 연구자들의 의견을 듣고, 연구자들의 입장에서 연구지원 제도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래부는 2차례에 걸쳐 정부R&D 혁신방안을 마련해 대학의 기초연구 지원을 확대하고 장기적 연구, 신진연구자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연구몰입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우선 자유공모형 기초연구 투자를 올해 1조1000억원에서 2017년 1조2600억원으로 확대, 2018년까지 1조50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 가지 분야에 최대 10년간 장기연구를 통해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우물 파기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신진연구자에 대해 초기 실험실 구축에 필요한 ‘연구환경 구축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기초연구사업 수혜경험이 없는 연구자를 위한 ‘생애 첫 연구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 특성과 무관하게 연구비와 연구기간을 획일적으로 지원하던 방식에서 탈피해 연구자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평가제도 개선 및 행정부담 완화를 위해서 신진‧중견연구의 연차점검을 폐지하고, 연구비 소액과제는 최종평가를 원칙적으로 생략했다. 또 기초연구사업의 과제 선정에서 상피제도를 완화했고 심층평가를 도입하는 등 평가 전문성을 강화했다.

지난 10월 마련된 R&D 표준서식 간소화 방안에 따라 내년 하반기부터는 연구계획서 분량이 최대 5페이지 이내로 대폭 축소되고, 연구서식에서 연구와 직접 관련이 없는 항목이 삭제될 예정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