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붕 기자] 삼성그룹이 오너 가족들의 등기이사 미등재로 인한 책임경영 회피 논란에서 벗어나게 됐다.

바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등기이사로 선임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삼성전자는 오는 10월27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빌딩 5층 다목적홀에서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재용 부회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한다고 12일 공시했다.

그동안 삼성그룹은 이건희 회장의 자녀 중에서 호텔신라 이부진 대표이사 이외에는 누구도 삼성 관계사들의 등기이사로 등재되어 있지 않아, 재벌 오너의 책임경영 회피 논란의 대상이 됐다.

이와관련 삼성전자측은 "급변하는 IT산업환경 속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감하고 신속한 투자,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 등 장기적 안목을 바탕으로 한 전략적 의사결정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 지고 있다"면서 "이사회는 이러한 사업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이재용 부회장이 이사회 일원으로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맡을 시기가 되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사회는 또한 “이재용 부회장이 COO(최고운영책임자)로서 수년간 경영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쌓았으며, 이건희 회장 와병 2년동안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실적반등, 사업재편 등을 원만히 이끌며 경영자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충분히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이사회는 이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변화무쌍한 IT 사업환경 아래 미래 성장을 위한 과감하고 신속한 투자,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재편, 기업문화 혁신 등이 지속 추진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이사 선임과 공식적인 경영 참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이사에 선임되면 삼성전자 이사회의 구성원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삼성전자의 글로벌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임시주주총회에서 이 부회장의 이사 선임에 맞춰 경영지원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이상훈 사장(CFO)이 이사직을 사임할  예정이며, 이사회는 사내이사 4명, 사외이사 5명의 현 체제를 유지하게 된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