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제일기획>

[이뉴스투데이 윤중현 기자]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직접구매)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구매 지역이 미국에서 중국 등 다른 지역으로 빠르게 다변화하고 있는 한편, 생활에 밀접한 상품 뿐 아니라 일상의 재미를 위한 상품에 대한 직구가 크게 늘고 있다.

제일기획의 빅데이터 분석 전문 조직인 제일 DnA센터는 국내 디지털 패널 3000여명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의 해외 직구 관련 검색 데이터, SNS버즈 등 약 18만 7천여건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1년 사이 해외 직구 관련 검색량은 50.5% 늘어나 해외 직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열별로 보면 중국 직구에 대한 관심이 눈에 띄게 늘었다. 중국 관련 검색은 전년 대비 285% 늘어나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3%에서 20.2%로 커졌다. 일본 관련 검색은 66.4% 늘어나 전체의 21.8%를 차지했으며, 독일 관련 검색은182.8% 늘어나며 7.9%를 차지했다. 해외 직구의 중심지인 미국 관련 검색도 19.4% 증가했으나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6.5%에서 50.1%로 낮아졌다.

관심 품목도 다양해졌다. 패션∙잡화, 이유식, TV 등 기존의 직구 인기 상품 뿐 아니라 액션캠, 이어폰, 외장 배터리 등 디지털 아이템, 셀프 촬영용 드레스 등 새로운 품목들이 높은 버즈량(온라인상 언급 횟수)을 기록했다.

제일기획은 “직구가 대중화되고 독특함, 재미 등 새로운 소비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생활 밀접형 ‘1세대 직구’ 뿐 아니라 재미 중시형 ‘2세대 직구’가 확산되고 있다”며 “특히 흥미로운 상품들을 싸게 살 수 있는 중국 쇼핑몰을 중심으로 2세대 직구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변화는 남성들이 주도하고 있다. 1세대 직구 중심인 미국 쇼핑몰의 경우 접속자 중 여성이 55.7%로 남성보다 많았으나 2세대 직구가 많은 중국 쇼핑몰의 경우 접속자의 55.3%가 남성이었다. 특히 30~5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남성 비율이 64.2%까지 높아졌다.

구매 패턴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미국 쇼핑몰들의 경우 블랙 프라이데이 등 대규모 프로모션 시즌과 평상시의 접속량 차이가 최대 40% 정도로 컸으나, 중국 온라인 쇼핑몰은 시기에 따른 큰 차이가 없었다. 

재미 위주의 저가 상품의 경우 할인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수시로 검색∙구매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부 중국 쇼핑몰의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한 접속 비율이 50%를 넘어 단골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도 나타났다.

그러나 직구가 대중화됐음도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쇼핑몰을 이용한 소비자들은 구매 전∙후에 걸쳐 구매 방법과 배송 문제에 대해 가장 많이 검색했다. 교환∙환불, 통관∙관세 등에 대한 검색도 높게 나타났다.

제일기획 허원구 데이터리소스팀장은 “구매 지역, 상품군, 이용 사이트 등 직구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국내 유통업계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신뢰성, 편의성, 사후 관리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국내 리테일 업체들은 이 점을 강조해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