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서초동 넥슨 아레나에서 열린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경진대회에서 (왼쪽부터) 밥 미스 구글플레이 글로벌 게임 총괄, 박종국 오키도키게임즈 대표, 박재환 나날이 대표, 정기호 플레이하드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구글>

[이뉴스투데이 김정우 기자] 구글이 23일 서울 서초동 넥슨 아레나에서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최종 전시·경진대회를 전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개최하고 ‘Top 7 개발사’를 선정했다. 유저 현장 투표와 전문심사위원 심사를 통해 선정된 7개 개발사에는 구글의 다양한 지원이 이뤄진다.

이번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는 구글플레이 글로벌 게임 사업을 총괄하는 밥 미스(Bob Meese) 총괄과 인디 개발사 파트너십을 총괄하는 자밀 몰레디나(Jamil Moledina) 구글플레이 게임 파트너 매니저가 참석하는 등 글로벌 구글플레이 팀에서도 큰 관심을 보였다.

구글은 이번 대회에 앞서 지난 22일 넥슨 아레나에서 250개의 국내 개발사가 참가한 가운데 ‘게임 부트캠프’를 진행하고 인디 게임 개발사를 위한 성공 전략 및 구글플레이 활용팁과 글로벌 성공 사례 역시 공유한 바 있다.

최종 전시 행사에는 웹사이트를 통해 지원한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 중 사전 심사를 통해 선정된 30개 팀이 참가해 다양한 인디 게임을 선보였다.

행사장을 찾은 300여명의 게임 유저들은 개발사들의 설명을 직접 들으며 다양한 게임을 즐기고 마음에 드는 게임에 투표해 경진대회에 참가할 15개 팀을 직접 선정했다. 15개 개발사는 10분간의 발표·질의응답을 통해 게임을 소개했으며 발표에 대한 유저 투표(80%) 및 심사위원 심사(20%)를 통해 Top 7 개발사가 최종 선정됐다.

평소에 인디 게임을 좋아해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인디 게임을 소개해왔다는 참가자 이상철씨는 “색다른 컨셉을 가진 인디 게임을 많이 발견했다. 인디 게임은 퀄리티나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인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번 페스티벌 참가작을 보면 인디 게임 중에도 신선하고 작품성이 높은 게임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시에 직접 참가한 개발사들도 “다른 개발사가 출품한 게임 중 기존 게임과 전혀 다른 새로운 게임들이 많았고 게임 퀄리티 역시 매우 높아 큰 자극을 받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김유진 스파크랩스 공동대표는 “전시를 돌아보며 거의 모든 게임을 다 해봤는데 퀄리티가 아주 높아 깜짝 놀랐다”며 “한국이 게임 강국임을 증명하는 개발사들을 많이 만났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 참가한 개발사들이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게임을 만들어주기를 기대한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의 가장 큰 특징은 일회성 경진대회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심층적인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중소 개발사들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구글플레이팀을 비롯해 구글 캠퍼스 서울, 구글 클라우드 팀 등 다양한 사업 부서가 협업해 중소 개발사를 입체적으로 지원한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Top 7 개발사에 선정된 ▲플레이그라운드(램프: 빛과 어둠) ▲이디오크러시(파이러츠워: 주사위의 왕) ▲오키도키게임즈(트윈스타) ▲나날이(샐리의 법칙) ▲플레이하드(레드브로즈: 붉은두건용병단) ▲하이디어(로그라이프) ▲아이들 상상공장(어비스리움)은 구글의 중소 개발사 지원 프로그램인 ‘프로젝트 200’ 참여 개발사에 제공되는 혜택과 멘토링, VC·투자사와의 네트워킹 기회, 스타트업 세미나 등이 포함된 두 달간의 구글 캠퍼스 서울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구글 플라우드 플랫폼 1년 무료 사용(월 1만 달러 한도) 등의 특전을 제공 받는다.

Top 3 최우수 개발사로 선정된 ▲오키도키게임즈(트윈스타) ▲플레이하드(레드브로즈: 붉은두건용병단) ▲나날이(샐리의 법칙)는 2016 구글 I/O 투어(I/O 티켓, 항공권, 숙소 포함)와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게임 소개 영상 제작 기회를 추가로 제공 받는다.

최우수 개발사로 선정된 나날이의 박재환 대표는 “오늘 받은 사용자 피드백과 평가가 너무 소중하다. 그것을 기반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밥 미스 구글플레이 글로벌 게임 총괄은 “오늘 전시에 참여한 30개 개발사의 인디 게임은 소재도 다양하고 하나같이 퀄리티도 높아 다시 한번 한국 인디 개발사들의 경쟁력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구글플레이에 있어서 인디 게임은 매우 중요하며 앞으로도 한국은 물론 전 세계 인디 개발사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