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신세계그룹>

[이뉴스투데이 이종은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사진)이 경기도 하남에 건립 중인 쇼핑 테마파크를 '스타필드 하남'으로 정하고, 올해 그룹의 주력 사업장으로 꼽았다. 스타필드 하남은 오는 9월 오픈한다.

정용진 부회장은 "스타필드는 단순 판매시설이 아닌 고객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모두에게 사랑 받는 스타와 같은 공간 이라는 의미에서의 '스타', 단순히 넓은 쇼핑공간을 표현하는 것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모여 놀 수 있는 마당 이라는 의미에서의 '필드'를 합친 말"이라고 설명했다. 명칭은 정 부회장이 직접 정했다.

신세계는 스타필드 하남을 통해 '쇼핑 테마파크'라는 새로운 개념을 업계에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 국내 쇼핑몰은 고객이 쇼핑하고, 먹고 마시고, 구경하는 원스톱 쇼핑 공간을 말했다. 고객의 평균 체류시간은 최대 3~4시간에 불과한 공간으로 한정돼왔다.

신세계가 선보이는 쇼핑 테마파크는 쇼핑, 여가, 레저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형태의 쇼핑 플랫폼이다. 원데이 쇼핑, 레져, 힐링의 복합 체류형 공간을 테마로 콘텐츠·인테리어·동선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성한다.

스타필드 하남은 총 1조원이 투자된 대규모 사업이다. 글로벌 쇼핑몰 개발·운영 기업인 미국 터브먼의 자회사 터브먼 아시아가 49%의 지분을 투자하고, 글로벌 쇼핑몰 개발 및 운영 노하우를 제공해 신세계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동시에 터브먼 아시아가 한국에 직접 투자한 첫 번째 프로젝트이자, 신세계그룹 내 역대 최대 외자유치 사례로도 꼽힌다.

스타필드 하남은 위치와 규모를 기준으로도 기존 쇼핑몰과 차별화된 장점을 갖췄다는 평가다. 영동대교에서 19km 떨어진 '스타필드 하남'은 올림픽대로와 서울 외곽순환도로, 서울춘천간 고속도로 연장선에 있다. 서울 강남·송파·강동·광진은 물론, 경기 성남·구리·남양주·광주에서도 승용차로 20~30분 안에 갈 수 있다.

건축물 역시 연면적 45만9498㎡(13만8900평, 지하4층~지상4층), 부지면적 11만7990㎡(3만6000평)로 국내 최대 규모다. 연면적 기준으로는 3월초 증축한 신세계 센텀시티 백화점(41만7304㎡, 12만6224평)의 1.1배, 강남점(9만8843㎡, 2만9900평)의 4.6배다. 신세계 부산 센텀시티 백화점은 기네스 월드 레코드로부터 2009년 6월 '세계에서 가장 큰 백화점'으로 인정받아 기네스북에 등재된 바 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에 '스타필드 하남' 브랜드 로고도 함께 공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스타필드 브랜드는 하남을 시작으로 고양삼송, 인천청라 등 향후 건립될 쇼핑 테마파크에 그대로 적용될 계획이다.

쇼핑 테마파크 건립은 첫 기획 단계부터 정 부회장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됐다. 그는 "국민소득이 높아지면서 가족과 연인 단위의 쇼핑객은 늘고 있는데 도심 안에서 수용할 수 있는 규모는 한계가 있다"면서 향후 유통업의 경쟁상대로 테마파크나 야구장을 지목했다. 아울러 그룹의 신성장동력으로 복합쇼핑몰 사업을 꼽고 "고객들은 이제 필요한 물건을 사는 데만 집중하지 않으며, 가야 할 이유가 있는 곳을 찾아가 오랜 시간 머물며 상품뿐만 아니라 가치를 얻고자 한다"고 내다봤다.

한편, 스타필드 하남은 현장 안전관리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신세계건설이 담당하고 있는 하남 공사 현장은 한국 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무재해 3배수 목표달성 인증을 받기도 했다. 무재해 3배수는 총 273만 시간동안 무재해를 달성한 기록으로 하남 공사 현장의 일평균 공사인원인 약 1500명이 지난해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달성한 실적이다. 하남 현장은 4월말 예정인 무재해 4배수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