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호영 기자] '면세점 개선제도 공청회'를 하루 앞둔 15일 현대백화점이 '사실상 신고제 도입'으로 현재보다 면세점 허가수를 늘려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날 현대백화점(대표 이동호)은 면세사업제도와 관련 "허가제를 신고제로 전면 전환해 면세 시장의 진입장벽을 완전히 철폐해야 한다"며 "신고제가 이상적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신규 사업자를 대거 참여시켜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시장 진입장벽 완화와 관련해 현대백화점은 '사실상 신고제로의 전환'을 주장하고 "신고제 전환이 단기간 내 어렵다면 현행 허가제를 유지하되 일정 운영요건을 갖춘 상당수 기업에 대해 사업권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현대백화점은 경쟁력 없는 기업들은 브랜드 유치와 전문인력 확보 등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해 걸러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백화점은 "브랜드 유치 어려움 등으로 경쟁력 없는 기업들은 무리하게 진입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3~4개 기업이 늘어날 것"이라며 "이렇듯 10개 가량 서울 시내면세점이 운영될 경우 일각에서 주장하듯 공급과잉이 아니라 면세점의 글로벌 경쟁력강화와 함께 관광산업의 지속발전 등 국가적으로 이익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서울지역 강북과 강남 균형있는 면세점 안배나 수천명의 일자리와 수천억원의 투자유발 등 경제활성화도 추가 허용의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면세점 추가허용을 두고 면세점업계내 갈등과 입장차에 대해 현대백화점은 "면세점 사업권을 취득한 업체들이 면세점 공급과잉과 브랜드 유치곤란 등을 이유로 추가 허용을 반대하는 것은 자사 이기주의적 행태"라고 지적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