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붕 기자] 무역과 금융의 중심지이자 야경과 쇼핑 및 음식으로 유명한 도시, 홍콩! 홍콩은 우리에게 꽤나 친숙한 도시이고, 실제로 매년 수많은 한국 관광객이 찾는 곳이다.

한해 동안 홍콩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 수는 125만 명에 이른다. 단일 도시로서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도시가 바로 홍콩인 것이다.

홍콩은 일찍부터 아시아 무역과 금융의 중심지로 성장했고, 중국 본토가 개방된 이후에는 세계 각 지역과 중국 본토를 연결하는 관문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홍콩은 비즈니스 친화적인 인프라, 금융 및 법률 시스템 그리고 낮은 세금과 전문성을 자랑한다. 이런 이유로 인해 홍콩에는 약 6,000개가 넘는 국제적인 기업들이 지역 본부나 지사.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무역이 발달한 만큼 홍콩에는 매년 100개 이상의 국제 무역 전시.박람회가 열리고, 이 중 19개 전시.박람회는 인증절차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세계전시연맹(UFI)의 인증을 받은 행사다.

그리고 매년 70만 명 이상의 해외 방문객들이 전시.박람회 참석을 위해 홍콩을 찾는다. 이들 전시.박람회를 찾는 한국인 방문객들이 많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MICE는 관광의 한 분야로 분류되지만, 그 자체로서 경제 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행사를 통한 경제 파급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각국의 정부가 MICE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홍콩 역시 이런 MICE 산업을 활성화하고 MICE 관련 방문객을 증대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홍콩관광청은 한국 시장에서 특히, 기업 미팅과 인센티브 여행 유치에 더욱 집중한다.

한국의 안정적인 경제 여건과 한국 기업들의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시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기 때문이다.

기업 미팅이나 인센티브 여행은 일반 여행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임직원들의 동료애와 성취동기를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일반 관광 일정 외에도 행사 시설이나 도시의 인프라 다채로운 액티비티 프로그램과 같은 요소를 필요로 한다.

홍콩은 이런 인센티브 여행을 위한 목적지가 가져야 하는 여러 장점을 갖고 있다.

홍콩은 한국에서 비행기로 3시간20분에 불과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고, 주 120편 이상의 직항노선이 운항되며, 시차도 1시간에 불과하다.

따라서 많은 인원이 움직여야 하는 인센티브 여행을 위해 항공편을 마련하고 효율적으로 일정을 짜기에 용이하다.

아시아의 중심에 위치하고 중국본토와 인접해 있어 홍콩을 거점으로 다양한 여행일정을 세울 수 있으며, 홍콩에서 1~2시간 거리에 위치한 마카오, 심천, 주해, 광주 등 지역으로 반일 또는 일일 관광을 진행할 수 있다.

집약적인 도시인 홍콩은 지하철을 비롯한 효율적인 대중교통과 도시 인프라가 잘 발달되어 있어서 여행객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단체 일정 뿐만 아니라 개별 자유시간을 보내기에도 적합하다.

총 250개 이상 호텔에 7만여 객실을 보유한 홍콩은 방문객들의 조건에 맞는 호텔을 선택할 수 있고, 다양한 규모와 독특한 테마의 행사장이 풍부하여 임직원 시상식 등 행사를 진행하는데도 최고의 조건을 자랑한다.

야경, 요리, 쇼핑 등 홍콩의 기본적인 관광매력은 말할 것도 없고, 동서양의 매력이 교차하는 이 도시에서는 전통체험과 테마파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홍콩은 안전한 도시다. 세계에서 범죄율이 가장 낮은 도시 중 하나이며, 신뢰를 받고 있는 경찰력을 자랑한다. 중국의 특별자치구역으로 독립적이고 안정적인 정부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에 대해서도 철저하고 효과적인 방재시스템을 운영한다.

정부 산하 기관인 홍콩관광청은 기업 인센티브 단체를 위한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바로 '홍콩 리워드'라는 프로그램인데, 20명 이상 2박 이상 홍콩을 체류하는 기업 단체부터 적용이 되고, 인원이 100명, 300명, 700명 단위로 증가할 때마다 추가적인 혜택이 제공된다.

20명 이상은 관광지도, 기념품, 역사박물관/문화유산박물관/습지공원 입장권 등 기본 혜택이 제공되고, 100명 이상부터는 무료 사자춤 공연이나 쿵푸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공받을 수 있다.

300명 이상은 사자춤 외에도 변검, 드럼쇼 등 제공 가능한 공연 선택의 폭이 넓어 지고, 전통 공예 시연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700명 이상 대형 단체는 마칭 밴드 공연, 힙합 사자춤 공연과 같이 대형 행사에 적합한 공연을 선택하거나, 지정된 혜택 대신 필요한 사항을 홍콩관광청과 협의하여 맞춤형 혜택을 요청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캐세이패시픽항공, 디스커버리베이, 홍콩 디즈니랜드, 옹핑360, 오션파크, 스카이100, 공항 플라자 프리미엄 라운지와 같이 항공사나 관광지 등 홍콩 관광 업계 파트너들도 좌석 업그레이드, 환영 메시지, 쿠폰 제공, 요금 할인 등 별도의 혜택을 제공한다. 

<자료제공 = 홍콩관광청>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