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동빈 회장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오는 10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에  대기업 총수들을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채택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감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등 재벌 총수를 증인 채택하려는 논의가 한창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여야 모두가 롯데그룹 지분 구조 등과 관련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요구하고 있다. 또 기획재정위원회는 야당을 중심으로 면세점 독과점 논란과 관련해 신 회장의 증인 채택을 촉구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신 회장의 국감 증인 출석 여부와 관련해 "국민이 걱정하는 일을 최대한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국회와 정부에 최선을 다해 협조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신 회장이 국감에 출석하면 롯데그룹을 둘러싼 논란들이 부각되면서 다시 한번 여론의 화살을 맞게 되는 상황이 우려되기 때문에 국감 출석을 꺼리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롯데그룹이 최근 순환출자 해소 등 지배구조 개선안을 서둘러 내놓은 것도 국회의 궁금증을 빨리 해소함으로써 국감 출석 가능성을 줄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조양호 회장 증인채택과 관련해 대한항공 등 한진그룹은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이는 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회항' 사건이 공개적으로 거론되는 것 자체에 큰 부담을 느끼기 때문으로 보인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도 국감에 소환될 가능성이 크다. 자동차그룹 특성상 환경, 노동, 산업 등 영향을 미치지 않는 데가 없기 때문이다.

이번 국감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로 인한 무역이득 공유제에 대한 입장을 들을 필요가 있다며 농림해양수산위원회 국감에 정 회장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은 이마트 불법파견 논란과 관련해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의원들이 국감 증인 출석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재계에서는 매년 기업 총수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같은 국감 증인 채택 공방에 대해 실무 경영진이 증언해도 되는 자리에도 무리하게 총수의 참석을 요구하는 것은 산업적 피해가 크다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