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진에어>
[이뉴스투데이 조진수 기자] 실용항공사 진에어(대표 마원)가 지난 2월 27일 국토교통부로부터 B777-200ER 항공기에 대한 ‘정밀접근계기비행 CAT-IIIb(Category-IIIb) 등급’을 인가 받았다. CAT-IIIb 등급은 국내 LCC 중 최초 취득이자 최고 등급이다.

정밀접근계기비행은 안개 등 기상 조건 악화로 인한 저시정 상황 하에서도 항공기의 계기를 이용하여 접근 및 착륙을 안전하게 수행하는 절차를 말한다.

이 운용 절차에 대한 자격은 CAT-I부터 CAT-IIIc 등급까지 총 5단계로 나뉘는데, 각 등급은 ICAO(국제민간항공기구)가 권고하고 항공기 제작사가 선정한 특수 장비의 탑재 여부, 정비 프로그램 준비 및 훈련, 운항승무원의 교육과 훈련, 관련 매뉴얼 구비 등에 따라 다르게 부여된다.

특히 이 등급 체계는 항공사뿐만 아니라 공항에도 적용되어 인가 등급에 따라 해당 공항의 운항 여부도 고려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진에어가 이번에 해당 요건을 갖춰 B777-200ER 항공기에 대해 인가 받은 CAT-IIIb 등급은 최소 가시 거리가 불과 50m 이상이라도 착륙이 가능한 등급이다.

이 등급은 B777-200ER 기종이 인가 받을 수 있는 최대 등급으로 진에어는 이번 인가로 보다 혹독한 저시정 환경에서도 안전한 착륙이 가능해져 관련 운항 서비스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진에어는 “이번 인가 이전에도 지난 2010년 10월에 국내 LCC 최초로 B737-800 항공기의 CAT-IIIa 등급 인가를 받는 등 안전 운항을 위한 선제적인 노력을 계속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LCC의 안전을 지속적으로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