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양준호 기자] 국내은행의 단기 외화 차입 비중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신흥국 금융위기 등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혼란에 빠지더라도 국내 은행들이 견딜수 있는 체력이 그만큼 강화됐다는 뜻이다.

1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3년 말 현재 국내은행의 전체 외화차입 가운데 만기 1년 이하의 단기차입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16.8%(208억 달러)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 2008년 말보다 무려 33.3% 포인트나 줄어든 것. 국내 은행들이 경상수지 흑자 등에 따른 풍부한 외화유동성을 바탕으로 단기 차입금을 적극 상환하는 대신 만기 1년 이상의 장기 차입 비중을 늘렸기 때문이다.

단기 외화차입 비중이 높으면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했을 때 대응하는 능력도 그만큼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처럼 국제 금융시장이 혼란에 빠지면 단기 자금을 중심으로 상환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

2013년 말 현재 총 외화차입금은 중장기 외화 차입금이 늘어나면서 1년 사이에 70억달러 늘어난 1239억 달러를 기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국내은행의 단기 외화차입 비중이 사상 최저수준을 기록하는 등 외환부문은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며 "신흥국 금융불안 등 대내외 잠재리스크가 국내 외화자금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앞으로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