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잉 김봉연 기자] 이종람(사진) 포항공대 교수가 이달의 과학기술자상을 수상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차세대 광전자소자 원천기술을 개발한 이종람(55) 포항공대 신소재공학과 교수를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2월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광전자소자는 광자(光子)를 이용해 전기를 빛으로 또는 빛을 전기로 변환해 태양전지, 발광다이오드, 광 촉매 등에 쓰일 수 있는 핵심부품이다.

이 교수는 자유롭게 휘어질 수 있는 전자소자를 만드는 데 쓰이는 '플렉서블 극평탄 금속기판' 제조기술을 개발한 업적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얇게 만든 금속기판은 유연하면서도 수분이나 충격에 강해 플렉서블 기판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금속기판을 얇게 만드는 과정에서 금속표면이 거칠어져 전류가 누설되는 현상이 일어나 플렉서블 전자소자로의 상용화에 한계가 있었다.

이 교수는 평탄한 유리소재의 모(母) 기판과 그 위에 놓인 금속기판 간의 원자결합력을 조절, 유리기판의 표면 평탄도를 금속기판에 전사하는 방식으로 표면 거칠기를 100나노미터(㎚)에서 머리카락의 10만분의 1의 크기인 1나노미터(㎚) 이하로 낮췄다.

별도의 제조공정이 줄어들어 전자소자 생산의 경제성을 높일 것으로 주목받는 이 기술은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대통령상 및 국가녹색기술대상 장관상 등을 수상하는 한편 산업체에 이전돼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그는 미국, 일본, 독일 등이 원천특허를 보유한 수평형 발광다이오드(LED) 대신 수직형 발광다이오드 제조기술도 선보이기도 했다.

한편, 이 교수는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Advanced Materials)' 등 정상급 국제 저널에 285편의 논문을 발표해 4000여회 인용됐으며, 344편의 특허를 등록하는 등 활발한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