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온라인뉴스팀] 코레일이 파업 19일째를 맞고 있는 철도노조 조합원들에게 오늘 밤 12시까지 업무에 복귀하라는 최후통첩을 내린 반면, 노조측은 수서발 KTX 법인의 면허발급을 중단하면 파업을 중지할 수 있다고 역제안해 노사양측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27일 오전 9시 서울 중구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오후 4시부터 오늘 오전 8시까지 밤샘 마라톤 협상을 진행했지만 아무런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며 "오늘밤 12시까지 복귀해달라. 이때까지 돌아오지 않는 직원에 대해서는 복귀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할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코레일에서는 '파업을 철회할 경우 수서 KTX 법인의 공공성 확보와 철도산업발전을 위한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한다'는 진전된 대안을 제시했지만 철도노조는 '수서 KTX 법인 면허발급부터 중단하라'는 기존의 요구를 되풀이하면서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노조가 말로는 대화와 협상을 하자고 하면서 과연 협상할 의지가 있는지, 철도산업발전에 대한 진정성이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코레일은 이면 합의를 통한 어떠한 야합이나 명분없는 양보와 타협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명환 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도 이날 오전 9시30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무교섭이 평행선만 달리다 끝났다"며 "수서 KTX 면허발급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여러분과 함께 철도민영화를 막아내기 위한 철도노동자 총파업 투쟁은 중단될 수없고 지속돼야 하기에 철도노동자 총파업 투쟁을 지휘하고자 어제 민노총 사무실로 다시 들어왔다"고 밝혔다.

그는 "종교계의 중재 노력으로 어제 노사간 교섭이 이뤄졌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교섭은 수서 KTX 면허 발급에 대한 권한없는 철도공사와 마주앉아 평행선만 달리다 현재 잠정 중단됐다"고 토로했다.

이어 "대화로 해결하는 것은 국민의 요구다. 정부는 수서 KTX 면허 발급을 강행하면서 사회적 논의를 하겠다는 것은 여론 호도용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는 수서 KTX 면허 발급을 중단하고 철도발전을 위한 사회적 대화에 나서달라. 그러면 노조는 파업을 중단하고 사회적 철도발전을위한 논의에 참여하겠다"거 밝혔다.

앞서 코레일 노사는 26일 오후 4시20분부터 8시간 30분 가량 마라톤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정회를 선언했고, 다시 27일 오전 6시15분부터 노사 양측에서 각각 3명의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교섭을 재개했으나 1시간 40여분만에 중단됐다.

▲ 최연혜 코레일 사장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봉래동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실무교섭에 대해 "아무런 협의를 도출하지 못했다"며 "직원들은 오늘밤 12시까지 복귀할 것을 최후 통첩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