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남권광역의회 의장단협의회     © 최진경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최진경 기자] 광주ㆍ전남ㆍ북 광역의회의장단으로 구성된 호남권광역의회 의장단협의회는 9일 오후 3시 호남권 상생발전을 위한 정책 및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
 
의장단협의회는 "새 정부 구성에서 호남권의 인사 홀대, 호남비하와 지역감정조장, 경기도현대사의 역사왜곡, 조명철의원의 '광주경찰' 발언, 5ㆍ18민주화운동 기념곡 논란, 대선공약사업과 지역현안사업 지원축소 등 다양한 호남차별과 고립화 증후로 지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더 이상 호남홀대와 소외를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 출범시 장ㆍ차관급, 외청장 56명중 호남출신은 단 7명뿐이고 5대 권력기관장 중 호남출신은 전무했으며, 광주ㆍ전남ㆍ북지역 대학 출신 고위공무원도 총 1466명 중 58명으로 3.86%에 불과해 대통령이 주창해 온 인사대탕평, 국민대통합에 정면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방의 발전이 국가 경쟁력으로 직결되는 지방화 시대에 특정지역에 치중된 인사는 국정운영의 편협을 초래하기 때문에 호남권의 상생 발전을 위한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과 정부당국의 정책적 지원"을 건의했다.
 
의장단협의회는 구체적으로 "국민 대통합을 방해하는 일체행위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그 수단을 차단할 수 있는 근본 대책을 마련하고 사회적 규범을 바로 세우기 위한 노력"과 "광주ㆍ전남ㆍ북의 대선공약사업과 2015광주U대회,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F1코리아그랑프리 등 국제대회와 지역현안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돼 호남인의 정치적소외감이 해소되고, 국민대통합선언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밖에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법인 위탁운영 계획 철회, 여수세계박람회 효율적 사후활용,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 정부대책 수립, 미륵사지유물전시관 국립익산박물관 신축 승격 등을 촉구했다.
 
의장단협의회는 지난 5월 광주시의회 요청으로 5ㆍ18왜곡 비방 규탄대회를 열었으며, 수도권 등 7개 시ㆍ도 광역의회를 방문, 정부 강력 대처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의 5ㆍ18민주화운동 공식 기념곡 지정을 위한 서명운동도 펼쳤다.
 
한편, 호남권 광역의회 의장단협의회는 지난 2010년 11월에 발족해 광주시의회, 전남도의회, 전북도의회 의장ㆍ부의장 등 3개 시ㆍ도의회의 공동협력 사항을 논의해 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