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최진경 기자]강운태 광주시장(사진)이 “군공항 이전 문제로 인해서 지역 내 갈등과 잡음이 나지 않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9일 간부회의를 통해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가 슬기롭고 빠른 속도로 가시화돼 우리의 목적을 달성해야 할 시점”이라고 전제한 뒤 “군공항 이전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고 특별법 시행을 위해 국방부가 시행령을 만들고 있는 과정인 만큼 슬기롭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군공항 이전에 관한 특별법 자체 흐름으로 보면 군공항 이전의 필요성을 널리 알린다는 점에서 특별법은 굉장히 의미가 있는 법”이라며 “그러나 내용적으로 보면 다소 허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강 시장은 “광주 군공항은 가장 중요한 국방시설로서 당연히 정부가 필요한 지역으로 옮겨야 하는데, ‘기부대양여’ 방법이라는 전제에 이전을 희망하는 지자체가 건의하면 국방부가 타당성을 조사하고, 그 공항을 광주가 건설해 국방부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이라며 “국방부 입장에서 보면 아주 좋은 법이지만 광주입장에선 도심의 군공항을 외지로 보낸다 하는 취지이기 때문에 그 기본정신을 갖고 대처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가칭 ‘군공항 이전을 위한 범시민협의회’를 조속히 만들어 소음에 시달리고 있는 광산 송정리 부근과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지역인 서구지역 대표를 포함 상공회의소를 비롯해 정계, 관광, 숙박업계, 도시계획 전문가, 교통관련 전문가들이 적극 참여하는 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논의를 해야 한다”며 대책마련을 지시했다.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강 시장은 “어느 지역으로 갈 것이냐를 검토하고, 필요하면 용역도 해야 한다”며 “군산에 미 공군비행장이 있으니 그쪽으로 옮기는 것은 어떤가를 국방부 장관에게 여러차례 의논했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한때 무안공항 활주로 밖에 있는 갯벌을 이용해서 두 개의 활주로를 확보해 옮기는 용역이 있었고, 좋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무안군이 절대 반대해 무산됐다”고 상기시키고 “‘기부대양여’로 해서 풀리지 않고 있는 만큼 옮기는 지자체에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군공항 지역이 어느 곳이 될지 모르지만, 성격상 바다를 끼고 있는 시군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바다를 향해서 비행기가 뜨고 내리면 육지에 미치는 소음이 적고 해안가 시군의 경우 군공항이 들어오면 지역경제에 적잖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강 시장은 “군공항 이전을 위한 군사적 상황도 점검해야 하고, 전투기가 뜨고 내리는데도 적합한가를 살펴봐야 한다”며 “시민추진위가 용역을 통해 전남뿐만 아니라 전북까지 해안가 시군 중에서 어디가 가장 좋을지 용역을 주고, 인센티브를 주면 받아들일 것인지 하는 것도 용역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다각적인 검토를 지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