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권영준 기자] 인천발전연구원(원장 김민배)은 2012년 하반기 기본과제로 수행한 ‘고령사회와 연계한 마을만들기 정책 방향‘의 연구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보고서는 고령사회로의 빠른 전환이 진행되는 시점에서, 최근 도시정책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마을공동체 및 마을만들기 정책이 고령사회와 연계해 어떠한 방향으로 수립돼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사회에서 요구되는 주요 노인정책을 건강생활·경제활동·주거환경·사회참여 등 4가지 부문으로 구분하고, 각 부문에 대한 국내외 마을만들기 사례와 인천지역 마을공동체 활동가의 설문 등을 통해 인천시가 지향해야 할 마을만들기 정책의 방향을 모색했다.

정책적으로는 수혜자인 동시에 공급자로서의 역할 부여, 특정계층에서 일반계층으로 확대, 노인전문 교육 프로그램 사전준비, 노인정책 전달체계 개선, 복합적 접근 등 5가지 기본방향과 의료생협 및 마을단위 주치의 지원, 노인의 소득창출과 연계한 마을기업 육성, 노인을 위한 공동생활주택 도입, 세대복합형 커뮤니티 시설 등 노인 참여 공간 및 시설 확충 등을 제안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