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광열 기자= "어뢰일 가능성이 조금 더 실질적이 아닌가 생각한다" 김태영 국방장관의 2일 국회 답변이다.
 
국방부가 서해 백령도 해상에서 천안함이 침몰할 당시 발생한 폭발음에 대한 결론을 어뢰 공격에 의한 것일 가능성으로 좁혀가고 있다는 관측이다.

김 장관은 천안함의 사고원인으로 지목돼온 내부폭발과 폭뢰, 암초, 피로파괴 등은 가능성이 낮으며 폭발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어뢰 가능성을 지목했다.

특히 침몰 당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탐지한 진도 1.4~1.5 지진파가 TNT 170~180㎏의 폭발력인데 북한의 어뢰가 대략 그런 범위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북한은 선체 밑 해저에서 폭발해 버블효과를 일으키며 선체를 밀어올리는 '버블젯 어뢰'를 개발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군은 판단하고 있다.

다만, 김 장관은 생존 승조원 중 소나(음파탐지)병이 어뢰가 접근하는 소리를 듣지 못했다는 증언이 있는 상황에서 어떤 가능성도 다 열어 놓고 봐야 한다고 발언 수위를 조절하기도 했다. 그는 그러나 "소나병은 당시 어뢰 접근을 확인할 수 없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또 북한의 개입 가능성에 대해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확실히 보이지 않은 북한의 잠수정 2척이 있다"면서 "(다만) 이번 사고와 연관성이 있을 수 있으나 백령도까지 거리가 멀고 잠수함은 느리게 움직일 수밖에 없어 연관성은 약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아울러 "한 개 초소에서 TOD(열상감지장비)를 찍는 병사가 침몰 당시를 찍는다고 눌렀는데 안 찍혔다"면서 "그 병사가 `물기둥을 본 것 같다'는 진술을 했는데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고 당시 `기름냄새가 났다'는 진술도 있다"면서 "기름탱크가 파괴됐거나 기름이 누출됐을 수 있는데 진술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사고당시 측정된 지진파에 대해선 "지진파를 측정한 것은 맞지만 폭발에 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