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경배 기자 = 한나라당 지도부가 세종시 수정안 당론 변경을 위한 의원총회 소집 방침을 공식화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 내 친박계는 강력 반발하고 나섰고 야당은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16일 당 회의에서 "소속 의원들이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재적의원 1/10 이상 요구시 의총 소집가능)하면 받아들이는 게 원내대표의 의무"라며 세종시 수정안 추진을 위한 의원총회 소집을 기정사실화했다.
 
친이계 최대 모임인 '함께 내일로'도 이날 오후 대규모 워크숍을 갖고 다음주 초까지 의원총회를 열어달라고 당 지도부에 요구하며 세종시 수정안 관철을 위한 전략 수립에 착수했다.

친이계 정태근 의원은 이 자리에서 "한나라당 의원 169명 중에 수정안 찬성은 100명, 반대가 50명, 유보가 20명 내외라며 토론을 통해 당론 변경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친이계는 두 세차례 의총을 열어 세종시 찬반 토론을 열고 3월 초 정부의 개정법안이 제출되면 당론변경을 위한 표결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친이계가 당론 변경 본격화에 맞서 친박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친박계 중진인 서병수, 이계진 의원은 "의원총회를 강행하면 국민 앞에 또다시 싸우는 모습만 보여줄 것"이라며 공개적으로 반대했다. 다른 친박 의원들도 의총 거부 내지는 불참 의사를 밝혔다.
 
한나라당 당헌상 당론변경을 위해선 재적의원 169명의 2/3인 113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한나라당의 계파별 분포는 친이계가 90~100명, 친박계가 50~60명, 중도파가 20여명에 달해 친박계가 전원 표결에 불참하거나 반대표를 던질 경우 당론변경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 5당과 무소속 의원 등 113명은 세종시 수정안 추진 과정에 불법 의혹이 있다며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국정조사가 이뤄지려면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지만 한나라당은 "정략적인 정치공세"라며 국정조사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