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진주시장, 경상국립대병원 방문 모습[사진=진주시]
조규일 진주시장, 경상국립대병원 방문 모습[사진=진주시]

[이뉴스투데이 경남취재본부 박영준 기자]진주시는 의사 집단행동 대응 진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비상진료체계에 들어간 경상국립대학교병원에 재난관리기금 1억 원을 긴급 지원한다.

이번 지원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74조에 따른 재난관리 활동의 범위에 해당함에 따라 경남도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련 재난관리기금 지원계획 발표 즉시 집행된 것이다.

지원금은 경상국립대학교병원의 중증·응급진료 기능 유지와 비상진료체계 운영을 위해 활용될 계획이다.

의사 집단행동 장기화에 따라 의료진의 피로도 가중, 추가 사직 등 의료 위기를 배경으로 지원 항목은 △응급구조사, 임상병리사 등 의료기사 및 행정인력 등의 연장근무 인건비 △추가 채용인력 인건비 △응급환자 대응 자동흉부압박기 구입비 등이다.

한편, 경상국립대학교병원은 지난 3월 4일 이후로 군의관 1명, 공보의 7명이 보건복지부로부터 파견되어 근무 중이며, 현재 전문의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전체 입원·외래 환자수가 대폭 감소한 상태이다.

진주시는 이번 지원금이 환자 및 병상가동률 감소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병원 경영의 활성화와 긴급 비상의료체계 운영에 활용되어 의료공백의 최소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