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 [사진=연합뉴스]
농식품부가 럼피스킨·구제역 백신접종 등 방역추진 상황을 사전 점검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한훈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차관이 26일 고창군청을 방문해 내달 시작되는 전북특별자치도와 고창군의 럼피스킨·구제역 백신접종 등 방역추진 상황을 사전 점검했다.

이번 현장점검은 지난해 국내 처음 발생했던 럼피스킨의 재발 방지를 위한 백신접종과 구제역 일제접종 방역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지자체 방역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북특별자치도와 고창군 방역관계자는 럼피스킨 및 구제역 백신접종을 위한 백신 공급 계획, 접종지원반 편성․운영 등 사전준비 상황 및 조치계획을 보고했다. 

이에 한 차관은 “럼피스킨 백신접종 시 부상방지와 적정 접종을 위해 보정 인력을 접종지원반에 편성해야 한다”라며 “지난해 백신접종 과정에서 일부 제기댔던 접종 부작용 우려 해소를 위해 백신접종 요령 사전 교육·홍보, 임신말기 소 등에 대해 접종 유예, 접종 스트레스 완화제 지원 등 세심한 방역관리를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구제역 일제접종을 위해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고, 기한 내 접종이 완료될 수 있도록 농가 및 공수의 대상 사전 홍보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후 한 차관은 완주군 소재 민간 방역업체(이동식 랜더링 처리업체)를 방문해 현장 의견을 청취하기도 했다. 한 차관은 “랜더링 처리 시 신속한 장비 투입과 친환경적 처리를 통해 질병 전파를 방지하고, 환경에 오염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 차관은 “작년 럼피스킨 발생 당시 과감한 방역조치와 신속한 백신접종으로 약 1개월만에 안정화돼 축산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했으나, 아직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럼피스킨 재발 방지를 위해 올바른 접종요령에 따라 백신접종을 철저히 해달라”고 말했다. 

키워드
#농식품부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