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수도권1취재본부 권오경 기자]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민병주, 이하 KIAT)은 “26일 오전 포시즌스호텔 서울에서 ‘제6회 산업기술정책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6회 산업기술정책포럼. [사진=KIAT]

산업기술정책포럼은 KIAT가 산업기술 진흥에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연구기관 및 기업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행사다.

이날 행사는 생성형 인공지능(이하 AI) 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생성형 AI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초거대 생성형 AI는 초거대 AI와 문자, 이미지, 음성을 만들어내는 생성형 AI의 합성어다. KIAT는 2024년 10대 유망산업 중 하나로 초거대 생성형 AI를 선정했다.

국내 생성형 AI의 기술적 역량은 선도국과 격차가 큰 편이다.

때문에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향후 AI 산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원천 기술 확보, 전문 인력 양성을 지원해 줘야 한다”고 진단했다.

발제자인 성균관대 최재붕 부총장은 ‘AI 인류 시대 개막에 따른 산업계 생존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최 부총장은 “생성형 AI가 사회와 경제에 큰 변화를 가져오면서 모든 자본이 AI 관련 기업으로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며 “모든 기업들은 AI 기반의 생존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 사례 발제자로 나선 강성훈 스튜디오랩 대표는 생성형 AI와 로봇공학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혁신에 대해 발표했다.

강 대표는 “생성형 AI 기술 덕분에 정보 통신 기술을 잘 몰라도 온라인 쇼핑몰 콘텐츠를 자동 생성할 수 있다”며 “연관 산업의 성장을 위해 AI 기술을 제공하는 공급 기업과 수요 기업 간 연결,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해 준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병주 KIAT 원장은 “생성형 AI 산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만큼, 정부 및 유관기관들과 지원 방안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 기업들이 세계 무대에서 역량을 발휘하도록 전문 인력 확보와 국제협력 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