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알피바이오]
[사진=알피바이오]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알피바이오가 펙소페나딘 연질캡슐 알레르기약의 국내 첫 개발 호재를 전했다.

알피바이오는 국내 최초로 졸음 부작용이 적은 펙소페나딘 성분과 생체 이용률을 개선한 연질캡슐 제형의 알레르기 치료제를 개발한 것에 대해 “소비자의 구체적인 성분 및 제형의 수요 증가를 반영했다”고 25일 밝혔다.

알레르기성 비염 의약품 사용 금액이 지난 3년간 계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다. 글로벌 CRO 기업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3년 기간의 국내 알러지제 시장 현황은 연 평균 23%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 국내 연질캡슐 제형의 알러지제 시장은2022년 매출액 34억원의 성장률 6%, 2023년 매출액 49억원의 성장률 42%로 최근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펙소페나딘 성분의 큰 폭의 성장세도 눈에 띈다. 2022년 매출액 41억 원의 성장률 96%, 2023년 51억원의 성장률 23%로 확인되는데, 이는 전체 알러지제 일반의약품 평균 성장률 대비 2배~3배의 월등한 성장세가 확인된다.  

알피바이오 측은 “국내 알레르기 유병률 증가세와 함께 성분과 제형에 대한 구체적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연질캡슐 제형’의 알레르기 치료제가 국내 제약 바이오의 캐시카우가 될 핵심 사업”이라며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소비자 중심적 사고로 의약품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알피바이오에 따르면 펙소페나딘은 항히스타민제 중 가장 졸음 부작용이 적은 성분으로, 낮 시간에도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알피바이오는 펙소페나딘을 기존 정제 제형에서 국내 최초로 연질캡슐로 개발하여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려는 계획이다.

따라서 이번 제품은 공부에 집중해야 될 수험생, 졸음운전이 치명적인 피해로 이어지는 운수업 종사자들에게 유용할 수 있는 알레르기 치료제로 전망된다.

알피바이오 측은 “기존 항히스타민제의 대표적 부작용으로 알려진 ‘졸음 유발’로 인해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은 낮에도 불편함을 겪은 것이 개발하게 된 계기”라며 “졸음 부작용을 대폭 줄이고 흡수율을 개선해 관련 유병률 소비자에게 더 나은 구매 권리를 보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국내 최초로 개발된 알피바이오의 ‘펙소페나딘 가용화 특허공법’은 흡수율과 생체 이용률을 개선했다. 간에 부담이 적고,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도 가능하다는 게 알피바이오의 설명이다.

알피바이오 측은 “펙소페나딘은 친수성 물질이고 약물배출수송체에 의해 다시 체외로 배출돼 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이 30%로 낮다”며 “연질캡슐 부형제로 사용되는 PEG는 생체이용률을 증가시킬 수 있고 그 예로 멜라토닌도 동일하게 친수성 물질인데 분말보다 연질캡슐의 생체이용률이 높다. 따라서 펙소페나딘도 연질캡슐로 복용했을 때 생체이용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