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기름값이 부담돼 전기판넬만으로 겨울을 나던 할아버지, 강풍과 폭설로 양철지붕이 내려앉고 무너진 벽 사이로 들어오는 찬바람을 버티던 홀로사는 어르신 등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민 이들이 있다. 우리동네 복지기동대다.

[사진=전남도]

까맣게 눌어붙은 장판을 안전한 내열 장판으로 교체해주거나, 무너진 지붕과 벽을 다시 만들고, 난방시설을 수리하거나 후원으로 들어온 물품을 직접 배달하는 등 소외 계층의 수호천사 역할을 자청하는 복지기동대의 활약이 눈길을 끌고 있다.

우리동네 복지기동대는 ‘이웃의 어려움은 이웃이 살핀다’는 마음으로 도 내 모든 읍면동에 구성돼 활동하는 민관협력 자원봉사 조직이다.

취약계층의 생활 불편 개선, 생활안정자금 지원, 위기가구 발굴·지원 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지난 2022년부터 우리동네 복지기동대의 동절기 위기가구 집중 지원에 나서, 복지 취약계층의 안전한 겨울나기에 힘썼다.

이번 동절기 집중 지원으로 복지 취약계층 1만 1449여 가구가 도움을 받았으며, 총 12억 원의 예산이 지원됐다.

독거노인 가구가 6532가구로 가장 큰 비율(57.1%)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장애인 가구(1330가구 11.6%), 노인부부 가구(850가구 7.4%), 한부모 가구(629가구 5.5%), 다문화 가구(322가구 2.8%) 순이었다.

이번 동절기 집중 지원에선 제도권 취약계층에 포함되지 않은 일반 위기가구도 1786가구(15.6%)를 발굴해 지원했다.

특히 8200가구의 겨울철 화재 취약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난방시설 수리와 화재 예방점검 등 맞춤형·선제적 예방 점검은 큰 호응을 받았다.

이번 집중지원에선 또 민간단체 중심의 주거환경 개선, 난방유 및 난방 물품 후원, 생필품 지원 등도 대폭 늘어나 민간 자원 지원까지 합하면 총 23억 5000여만 원 상당이 지원돼 겨울철 취약가구에 큰 도움이 됐다는 평이다.

이상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지난 겨울 이웃의 어려움을 살펴 앞장서서 봉사한 우리동네 복지기동대가 있어 모두가 따뜻하고 든든하게 지낼 수 있었다"며 "봄철에도 복지기동대가 이웃의 생활 불편 해소에 도움을 주도록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복지기동대의 도움을 바라는 도민은 누구나 전남도가 운영 중인 24시간 위기콜 120번,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마을 이 통장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