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수도권1취재본부 권오경 기자] 서울시가족센터가 2024년 다문화가족을 위한 취업 중점 지원 기관으로 선정됐다.

서울시가족센터 전경. [사진=서울시가족센터]
서울시가족센터 전경. [사진=서울시가족센터]

서울특별시는 ‘서울시 다문화가족 취업중점기관 운영’을 통해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에게 맞춤 교육과 실질적 취업 연계를 지원했으며, 다문화가족의 경제적 자립 및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해왔다.

2021년 전국 다문화실태조사에 따르면, 결혼이민자의 체류가 중·장기화 됨에 따라 2018년부터 10년 이상 체류하는 결혼이민자·귀화자의 비중이 절반(60.6%) 상회하며, 2021년에는 약 70% 육박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반면, 취업·구직 경험이 없는 결혼이민자·귀화자는 전체 약 15%, 그중 일자리 관련 의논 상태가 없는 경우가 26.5%이며, 임금 수준 또한 일반 근로자에 비해 월평균 150~200만원 미만이 60% 이상으로 나타나 여전히 종사상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가족센터는 결혼이민자 여성의 안정적 취업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정의 경제적 자립 능력 향상을 돕고자 한다.

2024년 여성가족부 신규사업인 결혼이민자 직업훈련프로그램 역시, 서울지역 10개소 가족센터(강북구, 강서구, 광진구, 구로구, 도봉구, 동대문구, 서대문구, 영등포구, 용산구, 은평구)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결혼이민자 여성의 취업준비도 및 요구도에 기반해 직업훈련과정을 관련 기관과 연계하거나 설계·운영할 수 있다.

홍우정 서울시가족센터 센터장은 이번 선정을 통해 “다문화가족에게 새로운 기회의 문을 활짝 열고, 다문화가정의 자립지원을 위해 실질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취업중점기관은 3월 25일부터 대방동 스페이스 살림 내 서울시가족센터 2센터에서 운영되며, 다문화가족 취업교육 정보 및 채용정보 등은 서울시가족센터의 한울타리 사이트를 통해서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