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디에이치 여의도퍼스트' 조감도.[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 '디에이치 여의도퍼스트' 조감도.[사진=현대건설]

[이뉴스투데이 주다솔 기자] 현대건설이 여의도 한양 재건축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향후 초고층 스카이라인으로 변모할 대규모 한강변 개발에 현대건설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함으로써 여의도 재건축 황금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기대된다. 

KB부동산신탁은 23일 오후 2시 여의도 하나증권빌딩 3층 한아름홀에서 여의도 한양아파트 시공사 선정을 위한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행사장은 아웃소싱 요원들의 홍보전으로 열기가 뜨거웠다.

신탁사는 이날 전체회의를 통해 △시공사 선정‧계약체결 △시공사 입찰보증금 사업비 전환 승인에 이어 최종적으로 시공사를 현대건설로 선정했다.

지난 1975년 지어진 여의도 한양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일대 기존 588가구 규모 단지다. 신속통합기획 재건축을 거치면 최고 56층, 5개동, 아파트 956가구와 오피스텔 210실 규모 주거‧업무 복합 단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현대건설은 역대급 사업조건을 제시했다. 평당(3.3㎡) 공사비는 824만원으로 포스코이앤씨(798만원) 대비 높지만, 오피스텔 고급화와 대규모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는 등 개발이익 극대화를 적극 호소했다. 

또 동일 평형 입주 시 분담금이 발생하지 않는 것과 환급까지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지지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분양이 발생할 경우 현대건설이 맡기로 했다.

여의도 한양 재건축 정비사업은 ‘하이엔드’ 브랜드를 중심으로 조합원 이익의 극대화를 선언한 현대건설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사비를 제시한 포스코이앤씨의 치열한 경쟁으로 초반부터 관심의 중심에 있었다.

현대건설은 하이엔드 브랜드 ‘디에이치 여의도퍼스트’를 단지이름으로 제시하고 3.3㎡당 824만원 수준의 공사비를 책정했다. 특히 오피스텔 고급화 등으로 분양 수입을 극대화하고 조합원이 동일평형에 입주할 시 100% 환급받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포스코이앤씨도 ‘오티에르’ 브랜드를 제시, 현대건설보다도 낮은 798만원을 공사비로 책정해 가성비에 힘을 줬다. 특히 분양 수입이 발생하면 환급금을 우선 지급하고 사업비 대출을 은행에 먼저 상환한 후 공사비를 받는 조건도 내세웠다. 하지만 고배를 마셨다. 

결국 여의도 한양 주민들은 ‘전통 강호’이자 ‘하이엔드’ 브랜드를 내세운 현대건설을 선택했다. 주민들의 60% 이상이 60대 이상이어서 건설업에서 오랜 전통을 자랑한 현대건설이 유리하지 않겠냐는 후문이 일찌감치 나돈 상황이었다.

여의도 한양 단지는 사업성이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의도는 서울시에서 미국 뉴욕 맨해튼과 같은 금융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용도지역을 대폭 상향하면서 여의도 한양도 용적률이 600%까지 올라갔다. 아파트 단지가 있는 여의도가 분양가상한제 지역에서 풀린 점도 수익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대장주로 의미가 크고, 여의도의 경우 아파트가 오래돼 하이엔드 브랜드가 진출하지 못한 곳”이라며 “앞으로 여의도에서 재건축 단지가 줄줄이 나올텐데 1호 재건축으로 시공사에 선정돼 향후 선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