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성의 건강에 초점을 맞춘 기술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각광받는 가운데 월경주기관리앱 '헤이문'이 인기다. [사진=헤이문, 언스플래시, 편집=유은주 기자]
최근 여성의 건강에 초점을 맞춘 기술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각광받는 가운데 월경주기관리앱 '헤이문'이 인기다. [사진=헤이문, 언스플래시, 편집=유은주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각자의 개성과 취향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개인화 플랫폼이 각광받는 가운데 여성의 월경 주기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헤이문’도 화제다.

특히 최근엔 여성이 배우자나 연인과 월경주기를 공유하며 건강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헤이문 커넥트’도 추가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다.

스타트업 해피문데이는 유기농 생리대와 탐폰을 대표하는 브랜드다. 최근엔 헤이문과 더불어 생리 달력을 공유하고 월경 주기 알림을 받을 수 있는 헤이문 커넥트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하며 펨테크 스타트업이라는 정체성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팸테크란 여성(femal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해피문데이는 월경(생리), 폐경, 피임, 출산 등 과 관련된 통합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여성의 건강에 초점을 맞춘 기술 등이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특화 상품 개발도 쏟아지듯 시장에 나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꾸준하게 입소문이 난 브랜드가 해피문데이다.   

헤이문 커넥트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개인적인 나의 생체 주기에 대해서 굳이 직접 말할 필요가 없다. 일정을 공유하는 상대방과 자연스럽게 월경 일 일주일 전, 3일 전, 하루 전, 시작일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월경주기란 가임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생리학적 변화 주기로, 보통 12세부터 폐경기를 겪는 50세 전후까지 여성의 생애 가운데 꽤 긴 시간을 겪게 되는 생리현상이다. 평균 28일의 간격을 두고 3~7일 정도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개개인마다 각각 생체리듬에 따라 주기가 다른 데다 같은 사람의 경우에도 스트레스나 여러 환경 변화에 따라 주기가 바뀌기도 해 어려움을 겪는 이들도 많다.  

헤이문은 이렇듯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기본 캘린더 탭 기능을 통해 월경 디데이 일수와 더불어 나에게 필요한 정보 등을 전해준다. 헤이문 만의 알고리즘을 통해 다음 월경일과 배란 예상일, 가임기 등을 캘린더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내 월경 캘린더를 원하는 이에게 공유할 수도 있다. 

또 리포트를 통해 최근 월경에 대한 데이터를 입력 시 나의 월경 데이터인 평균 기간, 평균주기, 마지막 월경, 주기별 리포트 등을 확인해 내 몸에 대한 간단한 분석도 가능하다. 또 관련해 병원에 다녀온 진료기록을 입력해 데이터를 관리할 수도 있다. 

고민해결 탭에서는 1분만에 해결하는 퀵테스트를 통해 ‘증상으로 알아보는 질염 10초 셀프 체크’. ‘임신 가능성 셀프 체크’, ‘나의BMI 계산기’, ‘수많은 월경통 약 중 나에게 맞는 진통제 찾기’, ‘생활 습관으로 알아보는 나의 질 건강 점수’, ‘내 부정출혈 원인 찾기’, ‘짜증, 폭식, 우울 등 PMS 유형별 대처법’, ‘피임약을 잊었을 때 매뉴얼’ 등 생활속에 밀접하게 필요한 주요 정보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전보다 사회가 많이 개방되었다고 하더라도 아직까지도 ‘생리’, ‘월경’, ‘질 건강’, ‘피임’, ‘콘돔’ 등에 대한 대화는 여전히 꺼려지는 분위기가 남아있다. 하지만 실생활과 가까이 닿아있고 건강에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이를 더 공론화하고 많은 이들이 올바른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커뮤니티와 소통이 활발해져야 할 필요도 커지고 있다. 

해당 앱의 가장 좋은 점은 당연히 ‘월경관리’라는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점에 있지만 기자의 경우에는 이런 ‘고민해결’에 더 눈길이 갔다. 

또 좀 더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질문에 대해서도 질의를 남기면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수많은  사용자들이 이미 남긴 질문에 대한 전문가 응답도 확인해 볼 수 있다. 고민해결 콘텐츠는 여성 건강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돕기위해 전문의, 간호사, 약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작성됐다. 

편리하게 유기농 생리대와, 월경 기간 중 사용할 수 있는 온열팩, 다양한 운동용품, 영양제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쇼핑 탭도 있다. 자신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여성유산균, 감마리놀렌산, 이노시톨, 질세정기, 여성청결제, 프로폴리스 등과 함께 면역력 향상이나 환절기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솔루션도 접해볼 수 있다.  

한편 헤이문은 월 구독 시스템도 운영 중이다. 때맞춰 생리대를 구매하거나 할 필요없이 월경맞춤 정기배송으로 내 주기와 월경량에 맞춰 알맞은 제품과 구성을 설정하면 때에 배송이 되는 시스템이다. 생리대, 탐폰, 입는 오버나이트, 디지털 탐폰 등을 상시특가와 무료배송 등 혜택을 받으면서 구입할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