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사진=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인공지능(AI) 성능의 향상과 서비스 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NIA는 22일 서울 아모레퍼시픽 본사 2층 아모레홀에서 ‘2024년 초거대 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사업설명회에서는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관계자 약 400명을 대상으로 올해 사업 개요와 요구사항을 설명하고 추진과제 및 구축 예정 데이터에 대한 소개를 진행했다. 데이터의 품질 확보방안에 대한 발표도 병행했으며, 사업 내용에 대한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국내 유수 AI 기업 관계자들의 궁금점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초거대 AI 확산 생태계 조성사업은 기존의 ‘인공지능 확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전환해 최근 국내외 AI 서비스 경쟁력의 관건이 되는 초거대 AI 데이터 구축·개방을 통해 AI 생태계를 조성하고 AI 일상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올해에는 법률, 보건의료, 행정사무, 교육, 국방 등 총 10개 영역에서 63종 데이터를 AI 학습에 적합한 형태와 내용으로 확보·구축할 예정이다. 추가로 영역에 상관없이 수요가 있는 학습데이터 7종을 구축하기로 했다. 데이터 과제(종)당 6억원을 지원하며 총 70종 학습데이터 구축에 4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신신애 NIA 지능데이터본부 본부장은 “이번 사업 추진을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확보하고 거대언어모델(LLM) 등 초거대 AI 확산 및 AI 현장 수요에 적극 대응해 AI 산업 고도화와 디지털 정부 기반을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