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현 웨이브 대표. [사진=웨이브]
이태현 웨이브 대표. [사진=웨이브]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웨이브가 콘텐츠 투자 효율 제고를 통한 내실경영으로 지난해 적자를 큰 폭으로 줄인 가운데 향후 질적 성장지표를 개선해 연내 월 단위 손익분기점 넘기겠다고 밝혔다. 

웨이브는 22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영업보고와 함께 2023년도 재무제표 등 안건을 승인했다.

지난해 웨이브 전체 영업수익은 2480억원으로 2022년 대비 256억원 감소했다. 핵심 수익원인 유료이용자 구독료 매출(미디어 매출)은 146억원 성장한 2193억원을 기록했다.

엔데믹 이후 온라인 시장 침체로 대규모 영업손실을 기록했던 2022년(△1178억원) 대비 적자 폭을 크게 줄이는데 성공해 지난해 영업손실은 791억원에 그쳤다.

웨이브는 콘텐츠 시장 침체, OTT 가입자 성장 둔화 등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콘텐츠 투자 효율을 높이고, 가입자 매출 향상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손익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부문에서 대규모 비용이 소요되는 드라마, 영화 장르보다는 예능,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장르에 집중해왔다.

이를 통해 적자를 크게 줄이면서도 ‘피의게임’ 시리즈, ‘남의 연애’ 시리즈, ‘국가수사본부’, ‘악인취재기’, ‘사상검증구역: 더 커뮤니티’, ‘연애남매’ 등 화제성 높은 프로그램들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인기 방송프로그램들과 함께 웨이브 유료구독자 증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최근 공개된 ‘사상검증구역: 더 커뮤니티’는 종영 후에도 시청량이 급증하며 역주행 한 바 있고, 현재 주간 단위 신규 에피소드를 공개하고 있는 ‘연애남매’도 웨이브 유료구독 기여도 1위에 달한다. 

이에 더해 매 시즌 높은 화제성을 끌어온 서바이벌 예능 ‘피의게임3’, 색다른 연애 리얼리티 ‘남의 연애3’, 걸그룹 ‘카라’의 완전체 여행기 ‘나만 없어, 카라’ 등이 웨이브 오리지널로 공개될 예정이다.

웨이브 연도별 매출 및 영업손익. [사진=웨이브]
웨이브 연도별 매출 및 영업손익. [사진=웨이브]

이태현 대표는 주주총회에서 “기업의 질적 성장 지표인 공헌이익률을 지난해 10% 가량 개선했다”면서 “장기적 관점에서 웨이브의 지속 가능한 수익성 확보를 위해 글로벌 사업 확장, 비즈니스모델 다각화, 투자 효율성 제고, 이용자 편익 증대 등 사업 체질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웨이브는 미주지역에서 OTT서비스를 제공 중인 자회사 웨이브아메리카를 통해 올해부터 글로벌사업 지역을 유럽, 오세아니아로 단계적으로 확장해 갈 계획이다.

또 현재 제휴 중인 MVNO(알뜰폰), 유료방송, 가전, 유통,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이용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고도화도 지속 추진한다.

이 대표는 “철저한 수익성 분석을 통해 수급 및 투자 콘텐츠를 최적화, 경쟁력을 축적해 가면서 연내 월 단위 손익분기점(BEP) 돌파를 통해 지속 성장 가능한 경영환경을 구축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