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림대학교]
[사진=한림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국진 기자]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도헌학술원은 20일 ‘나의 소명, 나의 작품 1’을 주제로 본교 캠퍼스라이프센터(CLC) 4층 비전홀에서 김난도 서울대학교 교수를 초청한 2024년도 제1기 ‘시민지성 한림연단’ 첫 강연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강연의 제1강에는 박섭형 한림대학교 대학원장, 박현제 한림대학교 AI 융합연구원 원장 등 교내 교수들 10여명과 시민, 학생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첫 강연을 진행한 김난도 교수는 ‘트렌드 코리아 2024’의 내용을 바탕으로 ‘Dragon Eyes: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만이 가능한 화룡점정의 역량은 무엇인가’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했으며, 이후 청중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어 김 교수는 올해 10대 트렌드 키워드로 ▲분초사회 ▲호모 프롬프트 ▲육각형인간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도파밍 ▲요즘남편 없던아빠 ▲스핀오프 프로젝트 ▲니토소비 ▲리쿠드폴리탄 ▲돌봄경제를 말하며, 인공지능의 시대에 인공지능은 할 수 없고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인공지능은 작업의 효율을 높여주는 도구일 뿐이고 일의 완성도는 인간이 결정하는 것이며, 이제는 AI를 쓸 줄 아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으로 나뉘는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송호근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장은 “김난도 교수님께서 우리 사회의 트렌드를 꿰뚫어볼 수 있는 개념들을 명확히 제시하시고 생각할 주제들을 많이 발굴해 주셨다”먀 “오늘 강연장을 꽉 채우고 계단참에 의자를 놓고 앉으실 정도로 많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올해 ‘시민지성 한림연단’은 다음달 3일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의 강연이 예정됐으며, 김장실 전 한국관광공사 사장, 양정무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공지영 작가 등이 연사로 나설 전망이다.

한편 ‘시민지성 한림연단’은 문명사적 격변기에 글로벌 문명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서 도헌학술원이 기획한 시민참여형 강좌로, 포럼(forum) 형식을 원용한 공개토의형 강연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