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홍콩 H지수 연계 ELS 대규모 손실 관련 분쟁조정기준안 발표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홍콩 H지수 연계 ELS 대규모 손실 관련 분쟁조정기준안 발표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1일 금융권을 향해 “정리·재구조화 활성화를 위해 지주 계열사 등을 중심으로 모범사례를 계속 만들어나가는 한편 금융권 정상화 지원펀드의 조성 규모 확대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이날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를 갖고 “금융 자금이 (부동산) 부실 사업장에 장기간 묶이게 되면서 건설사와 금융회사 모두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금감원은 부실 사업장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경·공매 등을 통한 정리·재구조화를 중점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중심으로 2조2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가동했다. 저축은행업권과 여전업권에서 각각 조성한 330억원, 2600억원 규모의 펀드는 현재 거의 소진 상태로 알려졌다.

이 원장의 발언에 건설업계 참석자들은 “사업장별 옥석가리기와 정리‧재구조화를 통한 사업성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한다”면서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금융권의 PF 자금 공급이 보다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금융지주를 비롯한 금융권 참석자들은 “경·공매 등 다양한 방식의 재구조화 사례를 적극 발굴·추진하겠다”면서 “정상 PF 사업장에 대한 금융 공급 등 부동산 PF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 원장은 건설 현장의 불합리한 제도·관행 개선도 약속했다.

특히 “현장검사를 통해 PF금리와 수수료 등이 대출 위험에 상응해 공정과 상식차원에서 합리적으로 부과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등 건설업계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한편 이날 자리에는 이복현 금감원장과 김병칠 부원장보를 비롯해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 김용범 메리츠금융지주 부회장,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김윤구 캡스톤자산운용 대표, 박형석 코람코자산운용 대표, 오화경 저축은행장앙회장, 김은조 여신금융협회 전무 등 금융권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건설유관단체에서는 한승구 대한건설협회장, 정원주 대한주택건설협회장, 김태진 GS건설 사장, 박경렬 DL이앤씨 부사장, 윤대인 대방건설 대표가 자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